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넣어 핏물찌꺼기인 거품을 다 거둔 후 찬 물에 헹궈 핏물을 말끔히 씻어줍니다. 그리고나서 슬로우쿠커에 담고 물을 부어 처음에는 강에서 끓고나서는 슬로우쿠커 약에 놓고 뭉근하게 반나절 정도 육수를 우려내주세요.
STEP 3/8
고기가 말랑말랑해지면 건져서 식혔다가
STEP 4/8
결대로 쪽쪽 찢어놓습니다.
STEP 5/8
육수를 우려낸 국물에는고사리, 토란대, 미나리, 숙주 데쳐서 물기를 꼭 짠 것을 넣고이것 또한 3시간 정도 뭉근한 불에서 오래오래 끓이면 채소가 물컹하고 부드러워질 거에요.
STEP 6/8
냄비에 옮겨담고 무를 나박썰어 넣고 찢어놓은 소고기도 넣고 여기에 다시마도 넣어 잠시 끓이다가 다시마는 건져내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국간장을 너무 많이 넣으면 색이 진하고 향도 강해서 구수한 맛이 덜합니다. 적당량 넣고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맞춰주세요.
STEP 7/8
1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여줍니다.국물은 끓다보면 계속 줄어들거에요. 처음부터 입맛에 맞게 간을 하면 나중에 국물이 짜집니다. 살짝 싱거운듯하게 처음에는 끓이다가 먹기 직전에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STEP 8/8
마지막에 후춧가루와 대파를 넣고 마무리합니다. 한우 양지머리로 끓여서 국물이 진하고 구수합니다..국물과 채소 대비 소고기가 어느 정도 들어가야 맛이 납니다. 다시다 등 시판용 양념 전혀 넣지 않아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각종 채소와 무, 다시마, 소고기에서 맛난 국물이 팍팍 우러나오니까요. 고춧가루는 취향껏 조절하시면 됩니다. 매운 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더 넣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