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와 다시마, 그리고 생표고버섯과 무우 한 토막을 넣고 육수를 만듭니다. 약 10-15분 정도를 끓이면 육수가 거의 완성됩니다.
STEP 2/11
멸치와 다시마,표고버섯과 무우를 채로 건재내고 가스오부시를 넣었는데요. 가스오부시를 넣고 딱 10초만 끓인 다음 불을 내립니다.
STEP 3/11
육수가 식으면 가스오부시를 건져내고 너무 진한 육수 맛이 나오면 물을 조금 보충해 줍니다.
STEP 4/11
잘 숙성된 김치는 줄기만 잘라서 잘게 썰었구요.
STEP 5/11
콩나물 길이는 짧은 것을 사용해야 맛이 더욱 좋기에 뿌리 부분을 잘라 주었습니다. 콩나물이 너무 긴것을 사용하게 되면 해장국 드실때에 애로사항이 생깁니다.
STEP 6/11
만들어진 육수에 잘게 썰어 놓은 김치를 넣고.한번 끓인 다음 국간장을 한 수저 넣었습니다.
STEP 7/11
새우젓으로 간을 맞춘 국물에 다진 마늘 (굵게 다졌습니다.)과 썰어 놓은 풋고추, 대파를 넣어서 끓여주세요. 매운 맛을 선호하신다면 청양고추를 이용하면 되겠죠.
STEP 8/11
끓는 국물에 마지막으로 콩나물을 넣었습니다. 콩나물을 넣어서 한번 푹 끓인 다음 불을 아주 약하게 해서 보글거림이 있게 화력 조절을 합니다.
STEP 9/11
뚝배기에 찬밥을 한 덩어리를 넣었는데요.
STEP 10/11
보글보글 끓는 국물을 찬밥에 조금 말아서 찬밥을 국자로 잘 섞어주세요.
STEP 11/11
찬밥이 뜨거운 국물에 모두 풀리면 끓고 있는 콩나물 해장국을 뚝배기에 더 담아주세요. 찬밥을 국물에 뎁히고 그 위로 팔팔 끓는 국물을 올린 콩나물국밥. 그 온도의 비밀은 엄청납니다. 한 수저를 떠 먹어도 뜨거운 맛보다 시원한 맛이 먼저 다가옵니다. 뚝배기를 두손으로 잡고 호~불면서 드시면 천국이 따로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