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남부 가지안테프가 원조인 요리로 주로 아나톨리아 반도, 캅카스 지역, 레반트, 중동에서 주로 먹는 피자 비슷한 음식이다. 과거 이스탄불에서 시골 촌뜨기나 먹는 음식 취급 당했지만 현재는 튀르키예를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반죽 만들기 귀찮으면 토르티야로 대체 가능하지만 직접 반죽한 것이 더 맛있다.
따듯한 물 대략 40도 정도의 물에 이스트를 푼다. 그리고 5분정도 방치한다.
(그리고 설탕을 추가할 것이면 지금 조금 넣는다. 계란을 넣을 것이면 물을 조금만 넣은다. )
STEP 2/8
이스트를 푼 물에 밀가루를 넣고 섞고 소금을 뿌린 후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매끄러워질 때까지 섞는다.
그후 랩을 씌우고 1시간 이상 발효한다.
STEP 3/8
그사이 양파, 마늘, 파슬리, 토마토(토마토소스로 대체 가능)를 다진다
STEP 4/8
큰 볼에 다짐 육과 다진 야채들과 살차 소스, 파프리카 가루, 소금, 후추, 쿠민, 오레가노, 올스파이스 혹은 넉맷, 계피 가루를 넣고 섞는다.
(취향에 따라 타바스코 추가)
STEP 5/8
반죽을 탁구공 크기로 분할 후 납작하게 0.5mm 미만으로 얇게 민다.
STEP 6/8
오븐이 있다면 최고온도로 예열
프라이팬일 경우 중약 불로 미리 데워놓는다.
STEP 7/8
그사이 양념된 고기를 반죽에 펴 바른다
STEP 8/8
오븐 최고온도에서 5~15분 굽고
프라이팬일 경우 종이 포일을 깔고 반죽을 올린 뒤 뚜껑을 덮고 중약불에서 7~20분가량 반죽이 익어서 겉이 바삭해질 때까지 굽는다.
(치즈를 올릴 시 지금 올린다.)
올스파이스 육두구는 잡내를 잡는 용도입니다. 살차가 없을 시 직접 만들 수도 있으며 고추장으로 대체해도 괜찮을 거라 생각합니다. (멕시코 및 중남미에서 주로 먹는 살사가 아닙니다.) 파프리카 가루가 없으면 파프리카를 다진 후 수분을 충분히 날려주세요. 그리고 고기와 섞어주세요. 간은 취향에 따라 해도 무방합니다.
먹는 방법은 통째로 돌돌 말아 먹어도 되고 피자처럼 자르던가 길쭉하게 잘라서 돌돌 말아서 먹어도 됩니다. 돌돌 말 때 터키식 샐러드나 레몬즙 등을 추가하면 더욱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