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 야채 재료로 양파 1/2개, 대파 1/2대, 표고버섯과 당근도 소량 준비했어요.
팽이버섯 반 봉지나 느타리버섯을 사용하셔도 좋아요.
대파는 5cm 길이로 길게 채 썰고, 양파와 버섯도 얇게 슬라이스해 주세요.
색감을 더해줄 당근도 얇게 썰어주면 야채 재료 준비 끝이에요.
STEP 2/8
소고기 불고깃감은 500g을 준비했어요.
한우, 수입육 다 좋은데요, 두께가 얇은 고기를 사용하면 양념이 더 잘 배고 부드러워서 맛보장 소불고기 레시피 완성하실 수 있어요.
저는 한우를 사용했어요 ><
키친타올로 꾹꾹 눌러서 핏기와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 고기의 누린내가 제거되고 깔끔해져요.
STEP 3/8
뭉쳐져 있는 소불고기감은 한장 한 장 떼어 풀어주세요.
양념이 쏙 잘 배어들도록 잘 풀어주면 재료 준비 끝!
핏기 제거한 소불고기감에 다진마늘 1/2T, 간장 5T, 참치액 1T, 설탕 2T, 올리고당 2T, 매실액 1T, 맛술 3T, 참기름 2T, 소금 1꼬집, 후춧가루 톡톡 넣어주세요.
배즙이나 매실액을 넣어 만들면 소불고기가 더 부드럽고 은은한 단맛이 돌아 더 맛있어져요.
이번에는 배즙은 빼고 매실액만 넣어 봤고요, 매실액이 없을 때는 설탕과 맛술의 양을 소량 늘려주셔도 좋아요.
STEP 4/8
조물조물 골고루 양념에 버무려주고요, 이대로 30분간 재워주세요.
윤기가 차르르 소불고기 양념도 너무 간단하죠?ㅎㅎ
이렇게 양념에 재워두면 간이 잘 배어들어서 전골로 끓여 먹어도 맛있어요.
30분 이상 숙성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그 사이에 당면도 한 줌 준비해서 물에 30분간 불려두었어요.
물기를 쪼옥 빼서 준비해 주고요, 본격적으로 간장 소불고기 전골 만들기 해 볼게요.
STEP 5/8
웍에 불고기 재운 것을 올려주고 양파, 당근을 넣어 볶아주세요.
STEP 6/8
고기가 익어갈 때 물 500ml를 넣고 중강불로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STEP 7/8
국물이 맛있게 끓는 동안 고기도 한번 뒤집어주세요. 이제 불린 당면을 넣고 표고버섯도 넣어서 끓여주세요.
당면을 넣은 시점으로부터 국물이 졸아들기 때문에 너무 오래 끓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면이 거의 다 익었을 때 국물을 드셔보시고 부족한 간은 소금 약간 더해주세요.
달달하게 드시고 싶을 때는 진간장을 넣어주셔도 좋아요
STEP 8/8
마무리로 대파 넣고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이에요. 식탁에 버너 올려놓고 보글보글 끓여 먹어도 맛있겠죠?ㅎㅎㅎ
양념에 재워서 물 넣어 끓이기만 하면 끝! 전골 국물이 알아서 우러나와 맛을 내주니깐 초보자분들도 무조건 성공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