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250g을 작게 나박썰기 하여 물 1.5L에 코인육수 2알을 넣고 무랑 같이 익혀 주세요. 무가 제일 익지 않기에 먼저 끓여 줍니다. 집에 멸치 육수가 있으면 코인육수 사용하지 말고 대체가 가능합니다.
무는 너무 굵게 썰지 마세요 잘 안익거든요.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6~7분이면 무가 익을거예요.
STEP 2/5
마른 미역을 불려 주세요. 3인분 양을 해야 하는데 그리 많이 넣지 않습니다. 지저분해 지거든요. 손가락 길이 5~6개면 충분합니다.
10분 정도면 불습니다. 꺼내어 잘게 잘라 주세요.
STEP 3/5
마트에서 파는 생굴은 해수가 들어가 있기에 먼저 해수를 버려주시고 굵은 소금 1스푼에 살살 헹궈주세요.
1~2번 하셔도 되요. 마트에서 파는 것은 한번 세척이 되서 해수에 담궈서 나오거든요.
헹군 다음 한알씩 잡고 껍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군뒤 채반에서 물을 빼줍니다.
너무 많이 헹구면 굴의 단맛이 다 날아가니까 주의해 주세요.
STEP 4/5
무가 반투명으로 익을때 쯤 까나리액젓 반스푼, 참치액젓 1스푼을 넣고 간을 맞춰 주세요. 만약에 싱겁다면 나머지는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한꺼번에 많은 양을 넣지 마시고 조금씩 간을 해주세요.
STEP 5/5
미역을 넣고 익으면 굴을 넣고 2분간 익혀 주시고, 마지막에 불을 끈 뒤 다진파와 부추를 넣어 주세요.
굴을 넣고 너무 오래 끓이지 마세요 질겨집니다.
무를 너무 많이 넣으면 무 특유의 향이 많이 올라와서 요리를 망칠 수 있어요. 제가 계량한 용량 보다도 적게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칼칼한 맛을 원하시면 홍고추 1개랑, 청양고추 2개 정도 넣으시면 매콤한 굴국을 드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