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에 적힌 재료들을 분량껏 전부 볼에 부어주세요. 저는 조금 입자가 있는 고춧가루를 사용했지만 가능하면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하셔야 나중에 완성된 양념에서 고춧가루 입자가 거슬 거리는 느낌이 없답니다.설탕은 흰 설탕이나 황설탕을 사용해 주시고 숟가락 계량 시 너무 고봉으로 쌓아 버리면 무게가 초과될 수 있으니 살짝 깎아서 부어주세요.
끓이거나 볶는 게 아니니 간장은 진간장 양조간장 둘 중에 하나 선택해서 사용해 주세요. 볶을 때는 진간장인거 다들 아시죠^^
STEP 3/13
미림은 요리할 때 정말 쓰임새가 많은데 없으신 집도 많으시더라고요 미림을 잘 쓰지 않으시면 설탕을 1/3스푼 정도만 추가해 주세요.식초를 넣어주시고 멸치액젓도 꼭 넣어주세요. 양념의 총양 대비해서 소량 들어가는 거라 비린 맛은 거의 없으며 감칠맛 나는 짠맛으로 양념을 더욱 풍부하고 맛있게 만들어 준답니다.
STEP 4/13
매실액을 써주면 좋지만 이것도 없는 집이 많으시니 매실액이 없으시면 설탕 반 스푼에 식초 1스푼을 추가해 보세요.
STEP 5/13
그 외 물엿,간마늘,고추장,통깨도 분량껏 넣어주시고 양념을 골고루 섞어서 12시간 정도 냉장 숙성을 해보세요. 바로 사용하시는것 보다 양념이 겉돌지 않고 훨씬 맛있습니다.
STEP 6/13
비빔국수에 야채가 빠지면 섭섭하죠~ 당근,양배추,상추,깻잎,오이 등등등 기호에 맞은 야채를 1인분에 대략 1주먹 정도가 쥐어질 양으로 준비해 보세요. 저는 비빔 만들 때 단무지를 꼭 채 썰어 넣어주는데 새콤하게 씹히는 식감이 비빔국수를 더 맛있게 해주더라고요. 조금 넣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