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요즘 시장에 가면...살아있는 꽃게들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을철에는 수게가 저렴하고 살이 많습니다!! 1kg에 13000원에 살아있는 수케를 6키로 구입했습니다. 양념게장 만드실때요.. 살아있는 수케를 구입하셔서 급냉후 만드셔야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제가 23살때 처음 양념게장을 만들었는데요.. 그때 집들이 음식으로 만든다고 겁도 없이 살아있는 꽃게를 구입해서 만들었다가... 살아있는 꽃게놈들 손질하기도 힘들었는데요.. 그렇게 힘들게 손질한 꽃게들을 맛있게 양념에 무침했더니... 꽃게 살이 다 양념에 흘러내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요..꽃게는 톱밥에 들어있는것을 구입하면 거의 80%는 살수율(살이) 떨어집니다. 이유는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요.. 톱밥에 있으면 살아있기는 하지만요..살들이 녹아내린다고 하네요.. 오히려 수족관에 움직이는 아이들 아니면... 산지에서 급냉하거나...산지에서 아이스박스에 얼음을 채워서 택배로 발송하는 꽃게를 구입하는것이 살이 많습니다. 꽃게를 좋아하고..꽃게에 대해 경험이 많고...꽃게를 많이 구입해본 저의 지식이니까요..믿으셔도 됩니다!! 제가 양념게장 판매 엄청 많이 하신거 아시죠??? ㅎㅎㅎㅎㅎㅎ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에 손질한 꽃게 넣고 버무려주면 완성인데요~ 버무릴때 손으로 버무리면 꽃게때문에 찔려서 아파요.. 나무주걱 두개를 이용해서 살살 버무려준후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반나절이상 양념이 숙성되면 드시면 됩니다!!! ***드실때 양념게장을 아래위 한번 뒤적인후 드세요!!!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살아있는 구입후 급냉하시고요~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놓은후 꽃게 손질하고 양념에 버무리세요!! ***기호에 따라 양념조절하세요!!! 짠맛 싫어하시는 분들은 간장양을 처음에 줄여서 넣으시고 나중에 버무린후 싱거울때 추가하세요!! 매운거 싫어하는 분들도 청양고추를 조금 넣어주셔야 비린맛을 잡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