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 생일상에 미역국이 없다면 앙꼬 없는 찐빵! 미역국이 없으면 섭섭하죠! 미역국도 평소에 먹는 미역국이 아닌 정성 가득 담김 생일상차림 미역국 소고기 양지를 넣어 국물 맛이 깊고 진한 소고기 미역국 만들어 보았어요. 양지 핏물 빼는 거부터 시작해서 미역국 재료 소개까지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시작할게요.
건미역 불릴 때 양 맞추기 어려워요! 미역국 양 맞추기 걱정하지 마세요. 불린미역 보관 방법 알려드릴게요. 미역 불리기 건미역을 빠르게 불리기 위해 미지근한 물에 담가 놓는 경우도 있는데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놓으면 알간산 성분이 빨리 빠져나와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미역은 반드시 찬물에 불러야 해요. 미역은 꼭 찬물에 불리기.
STEP 2/12
미역 불리는 시간 가공된 미역 10~20분 건조한 미역 30~40분 불린미역 보관 불린미역은 물기를 꼭 짜서 먹을 만큼 소분한 뒤 냉동실에 넣어 놓으세요. 필요할 때 냉동실에 있는 미역을 사용하시면 돼요. 매번 미역 불리는 것도 일이니 불린미역 보관 편하고 좋아요.
STEP 3/12
불린 미역을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4/12
소고기 피에서 특유의 누린내가 나기 때문에 핏물을 제거해 주셔야 해요. 설탕 1수저를 넣어 핏물을 빨리 제거해 주세요. 설탕물이 삼투압 작용으로 연육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이에요.
STEP 5/12
0분 이상 담가놓은 소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었어요
STEP 6/12
덩어리가 있는 소고기가 자르니 핏물이 완벽하게 제거가 되지 않아서 끓은 물에 한번 데쳐 주었어요. 이렇게 소고기 핏물 제거하면 소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확실히 잡아줄 수 있어요.
STEP 7/12
미역을 끓일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손질해 놓은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STEP 8/12
소고기를 볶다가 불린미역을 넣어서 볶아주세요. 약 4~5분 정도 볶아주시면 됩니다.
STEP 9/12
생수 1리터를 넣고 1차로 국간장 1수저 넣어주었어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양파 한 개를 크게 반으로 잘라서 넣어주었어요. 저희 친정 엄마가 소고기 미역국 끓일 때 양파를 꼭 넣으시던데 저도 따라서 넣어 보았어요.
미역국에 양파를 넣으면 국물이 달큰하니 더 깊은 맛이 나요.
STEP 10/12
추가로 국간장 2수저랑 참치 액 2수저, 간 마늘 넣어주세요
STEP 11/12
센 불로 끓이다가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냄비 뚜껑을 덮고 중불로 줄여 30분간 푹 끓여주세요.
STEP 12/12
30분 후 소고기 미역국 뽀얀 국물 좀 보세요! 제대로 우려난 소고기와 미역국물!
미역국은 당일에 끓여 먹는 것보다 다음날 한 번 더 끓여 먹는 게 더 맛있어요. 그래서 저는 생일미역국 전날 끓여 놓았다가 생일날 아침에 생일미역국 주었어요.
이번에 생일을 맞이한 신랑과 딸을 위해 양지를 넉넉하게 넣고 끓였더니 더욱 맛있게 끓여진 거 같아요. 부들부들 미역 미끄러지듯 풀어지는듯한 부드러우면서 식감도 어느 정도 있는 게 미역이 술술 잘 넘어가요. 양파를 넣어서 감칠맛이 확 올라와요. 생일미역국으로도 좋지만 아침국으로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