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쪽파는 대파보다 연하고 부드러워서 여러 음식의 향신 채소로 활용하기 좋은데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으로부터의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오늘은 최고의 요리비결 액젓 파김치를 만들어 볼게요. 선미자 레시피입니다. 선미자 셰프님은 온라인 장보기 사이트 반찬 부분 TOP 판매량의 주인공이시죠.
뿌리를 자르고 다듬은 뒤 식초를 2큰술을 넣은 물에 10분 정도 담궈요. 쪽파가 물에 뜨기 때문에 접시로 눌러 놓았다가 서너번 헹궈요. 물기를 제거해요. 물기를 너무 제거하지는 마시고요. 절이기 전에 흰부분이 굵은 것은 반 갈라요. 같은 시간으로 절이기 쉽게 하기 위해서죠.
STEP 3/11
액젓 2큰술을 넣어 쪽파 흰부분부터 절여요. 총 30분을 절이는데, 흰부분이 두꺼워서 먼저 절이고, 줄기 부분을 절여요. 15분 있다가 한번 뒤집어요. 선미자 셰프님은 꽃게 액젓을 사용하셨는데, 까나리 액젓이나 멸치 액젓을 사용하세요.
STEP 4/11
배와 양파, 생강을 갈아주는데요. 저는 생강이 없어서 생강가루를 사용했어요.
STEP 5/11
배70g, 양파60g, 생강 10g에 액젓 1큰술을 넣고 갈아요. 액젓을 안 넣으면 잘 안 갈려요.
STEP 6/11
간 양념과 고춧가루 50g, 남은 액젓 1큰술, 매실청 1큰술, 새우젓 1/2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을 준비해요. 올리고당은 물엿을 사용해도 되고요. 찹쌀풀 대신 사용하는 올리고당이기 때문에 간편해서 좋아요. 찹쌀풀 만들어 식히는 것도 일이지요.
STEP 7/11
쪽파 절인 액젓도 그대로 사용해요. 양념을 모두 넣어요.
STEP 8/11
양념을 잘 섞어요.
STEP 9/11
쪽파에 양념을 잘 묻혀요.
STEP 10/11
두세가닥씩 모아 타래를 만들어요. 한두개씩 꺼내먹기 편해요.
STEP 11/11
남은 양념을 넣고 통깨를 뿌려요. 실온에 하루 이틀 정도 숙성시킨 다음 냉장 보관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