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하니까 국물요리가 자꾸 땡기네요. 그래서 오늘은 칼칼한 맛의 국물요리를 만들어 보려고요. 돼지안심을 듬뿍 넣고 고추장찌개를 보글보글 끓여봤어요. 오늘은 돼지안심을 넣고 고추장찌개를 끓였어요. 느타리버섯은 국물요리에 넣으면 국물맛이 더 좋아질 것 같아서 함께 넣어서 만들어 봤어요. 역시 국물맛이 좋네요.
느타리버섯을 먹기 좋게 찢어주세요.
그냥 사용해도 되는데 크기가 크면 한입에 넣기 어려우니까 찢어주시는 게 좋아요.
STEP 2/12
끓는물에 느타리버섯을 넣고 꽃소금 1/3스푼을 넣은 후 데칠게요. 데치는 시간은 1분정도로 하시면 되고요. 데친 버섯은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꼬옥 짜서 준비해 주세요.
STEP 3/12
버섯에 양념을 해 둘게요.
느타리버섯 300g에 소금 2꼬집, 참기름 1스푼, 마늘큐브 1개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시면 돼요.
STEP 4/12
돼지고기안심 200g을 준비해 주시고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5/12
돼지안심에도 밑간을 해 둘게요. 돼지안심 200g에 진간장 1스푼, 설탕 1/2스푼, 참기름 1스푼, 맛술 1스푼, 마늘큐브 1개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STEP 6/12
무 5cm를 나박썰기해 주시고요. 대파도 툭툭 썰어주세요. 양파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주시면 되겠죠?
STEP 7/12
찌개를 끓일 냄비에 돼지안심 먼저 넣어 볶을게요. 불은 중약불로 해서 서서히 볶아주시고요. 고기가 익으면 물 1L를 넣어주세요.
물 대신 육수를 사용하시면 더 좋겠죠? 그런데 제가 끓여보니까 굳이 육수 넣지 않아도 맛이 괜찮더라고요.
STEP 8/12
고추장 2스푼을 넣어 잘 풀어주시고요.
STEP 9/12
데쳐서 양념해 둔 느타리버섯, 무, 대파, 양파를 넣어주세요.
STEP 10/12
고춧가루 1스푼, 된장 1스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10~15분정도 끓여주시면 돼요.
STEP 11/12
소금 1/3스푼 넣어서 마지막 간을 맞춰주시면 완성이에요.
STEP 12/12
느타리버섯 듬뿍 넣어 감칠맛을 살린 돼지안심 고추장찌개가 완성됐어요. 버섯 특유의 쫄깃함과 감칠맛이 잘 느껴지는 맛있는 고추장찌개네요. 돼지안심을 넣어 만들었더니 국물에 기름 뜨는 것도 거의 없고 깔끔한 맛이 나서 좋고요. 칼칼한 맛이라 밥 먹으면서 술 한잔 곁들이기에도 좋을 것 같고요. 돼지안심과 트타리버섯의 콜라보는 식감과 맛에서 서로 잘 어울리는 조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쌀쌀한 가을날 뜨끈한 국물요리가 생각나실 때 한번쯤 만들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느타리버섯과 돼지고기안심은 미리 양념을 해서 재워두는 게 좋아요. 10분쯤 재워두시면 양념이 버섯과 고기에 잘 스며들어서 더 맛있는 고추장찌개를 만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