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는 한국인의 소울프드죠? 우리 밥상에 가장 자주 오르는 메뉴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광어살로 완자를 만들어서 넣은 김치찌개를 만들어 봤어요. 시판 사골육수를 넣고 만들어 깊은 국물맛에 더해진 광어완자의 감칠맛! 밥 2공기는 뚝딱할 수 있는 맛있는 김치찌개가 완성됐어요.
광어살 자체에는 점성이 없기 때문에 완자로 뭉치기 위해서는 녹말가루나 부침가루 등의 가루를 넣으시면 좋아요. 그런데 저는 가루재료 대신에 으깬두부를 사용했어요. 계란을 넣을 거거든요? 으깬두부와 계란의 점성만으로도 충분히 완자 모양이 잡혀요.
만약 좀 더 단단한 완자를 만들고 싶으시면 녹말가루나 부침가루 2스푼을 넣으시면 돼요.
STEP 5/10
기름 두른 팬에 적당한 크기로 반죽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앞뒤로 뒤집으며 노릇노릇 구워주시면 돼요.
STEP 6/10
김치찌개에 넣을 채소를 손질해 볼게요.
양파는 채썰고, 호박은 부채꼴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대파와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시면 되겠죠?
STEP 7/10
김치찌개를 끓일 냄비에 묵은지를 넣어주세요. 물을 약간만 넣고 골고루 섞으며 볶아주세요.
김치를 미리 볶아서 찌개를 끓이면 김치의 맛이 더 잘 우러나는 것 같더라고요. 끓이는 시간도 단축되고요.
STEP 8/10
시판 사골육수와 물을 같은 양으로 넣어주세요.
사골육수를 넣고 김치찌개를 끓이면 별로 힘들이지 않고도 맛있게 만들 수 있어서 저는 자주 사골육수를 넣고 김치찌개를 만들어 먹어요.
STEP 9/10
미리 손질해 둔 양파, 호박, 마늘큐브를 넣어주시고요. 소금간을 1차로 해 주시고요.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STEP 10/10
찌개가 끓으면 미리 썰어 둔 두부, 대파를 넣으신 후에 한소끔 끌여주세요. 그리고 미리 만들어 둔 광어완자를 넣어주세요. 광어완자의 맛이 우러나도록 잠시만 더 끓인 후에 소금간을 하시면 돼요.
광어살로 완자를 만들어 넣었기 때문에 광어살이 흐트러지지 않고 국물도 깨끗해요.
광어완자를 만드실 때의 팁! 광어살 자체에는 점성이 없기 때문에 완자모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으깬두부, 계란을 이용하시면 돼요. 만약 좀 더 모양이 단단히 잡신 완자를 만들고 싶으시면 녹말가루 1스푼, 부침가루 1스푼을 추가하시면 되고요. 그런데 가루재료를 넣지 않으면 좀 더 깔끔한 광어완자를 만들 수 있거든요? 취향껏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