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는 언제 먹어도~ 모두에게 풍성함을 안겨주는 메뉴인듯해요! 햄이나 소세지가 메인으로 들어가고, 각종 채소와 다양한 사리까지 넣어먹음~분명 2인분 끓인것 같은데 늘~ 4~5인분되는 양을 만들어 끓여 먹곤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면서 재료에서 한층더 맛깔스럽게 날수 있게 포인트 콕콕~짚어드릴께요~!
1. 다시마 물 우리기 : 건다시마 5g + 물 1리터. 건 다시마는 젖은 행주로 살짝 닦아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준후, 찬물에 미리 담가주세요. 그래야 감칠맛 성분이 잘 우러나옵니다.
저는 하루전날 냉장고에 넣어두었구요, 사실 다시마 우린물은 미리 냉장보관해두면 국,찌개 요리가 한결 쉽고 간단하게 사용하실수 있으며, 부대찌개에 일반 물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다시마 우린물은 감칠맛을 내주어 더욱 맛깔스럽게 해줍니다. 또한 사골육수나, 멸치육수로 하셔도 됩니다!
STEP 2/13
2. 갈은 소고기 양념하기 : 다진생강,다진마늘, 후추, 간장,굴소스,미림을 넣어 잘 섞은후 재워두세요.
갈은 소고기를 그냥 넣어도 되지만, 그냥 소고기보다는 양념을 해서 넣으면 더욱 맛깔스럽게 드실수 있어요!
STEP 3/13
3. 양념장 (다대기) 만들기 : 다진마늘, 고추장, 고추가루, 멸치액젓, 국간장 ,미림 , 후추를 레시피대로 넣어 잘 섞어줍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씩 틀려질수 있지만, 고추가루가 들어간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주면 양념도 골고루 전달될수 있고, 색도 예쁘게 나와 더욱 맛깔스럽게 드실수 있습니다.
양념장은 넉넉한 양이니, 처음에 다 넣지마시고 조절하여 넣어드시고,찌개 끓이기전에 소고기 양념과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STEP 4/13
만가닥버섯은 끝의 지저분한 뒷부분을 조금 잘라주고, 워낙 깨끗한 버섯이라 그냥드셔도 되지만 살짝 먼지만 털어내시거나 흐르는 물에 가볍게 닦아주세요.
버섯의 종류는 아무거나 상관없이 선호하는걸로 넣어주세요
STEP 5/13
양파는 너무 너무 두껍지 않게만 잘라주세요
STEP 6/13
파와 고추는 어슷썰어주세요
고추는 개인의 식성에 맞게 넣어주시고, 생략하셔도 됩니다!
STEP 7/13
두부와 스팸은 일정한 크기로 잘라주면, 팬에 담을때도 가지런하게 담겨 모양도 좋고 보기에도 수월하며, 소세지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STEP 8/13
김치는 가위로 썰어 넣어주고, 너무 많이 넣으면 김치 맛이 강해지므로 자칫 김치찌개가 됩니다!
STEP 9/13
전골냄비나 좀 넓직한 팬에 재료들을 빙~둘러 담아주세요!
양념장은 처음에는 1 Tbsp 정도 넣으며,중간에 간을 보면서 추가해주세요.
STEP 10/13
마지막으로 파와 고추를 얹어 끓여주세요.
STEP 11/13
육수는 넉넉히 준비하여 보충해가며 넣어주시고 사골육수나 찬물을 사용하셔도 되며, 저는 깔끔한 맛과 감칠맛이 나는 다시마 우린물을 사용했어요.
STEP 12/13
재료를 다 넣고 불을 켜준후,양념장이 잘 퍼지도록 스푼으로 살살 흔들어주세요, 한번 끓면 중약불로 낮춘뒤 끓여주세요.
지글지글 끓게되면~ 좋아하시는 각종 사리들과 함께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STEP 13/13
저는 이렇게 새우를 넣은 달걀만두, 삶은 당면과 치즈를 곁들여 봤어요~! 좋아하는 재료들로 골라먹는 재미까지 한껏 느껴보시고~ 풍성한 식탁으로 맛있게 드셔보세요!
이번 부대찌개의 팁은~ 많은분들이 맛있게 드시는 방법을 잘 아시지만, 조금 더 덧붙이자면, 저는 다시마 우린물을 사용하여 깔끔함과 감칠맛을 내었구요, 갈은 소고기도 양념을 해서 넣어주면 더욱 맛깔스럽게 드실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베이크드빈스는 (콩) 고소한 맛을 내주니 꼭 넣어드시길 바라며, 사리추가는 좋아하시는걸로 넣어드시면 되는데 저는 달걀만두를 넣어 더욱 풍성하게 먹을수 있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