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음식이 그런듯 쉽고 간단하면서 맛까지 좋으면~금상첨화이지요! 국민찌개 1위 , 저에게도 언제나 1위인 된장찌개! 전 캐나다 살면서도 일주일에 한번은 꼭 끓여 먹을만큼 질리지도 않고 몸과 맘을 헤아려주는듯 저에 힐링푸드중 하나입니다~ 뜨끈한 국물에 따끈한 밥 적셔 먹어도 맛있고, 건더기 건져 쓱싹쓱싹~비벼 드셔도 맛있는 메뉴이니, 온가족 모여 따뜻한 식탁으로 채워보세요!
다시마 표면의 하얀가루가 감칠맛에 영향을 주므로 물로 씻어내면 안되구요~ 살짝 이물질만 털어내는 정도로 닦아주면 됩니다.
STEP 2/16
다음으로 찬물을 준비하여 담가주세요
다시마의 감칠맛을 담당하는 성분이 찬물에서 잘 우러나오며, 미리 담가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STEP 3/16
단맛을 내주는 양파는 너무 얇지 않게 썰어주세요
STEP 4/16
달큰한 애호박도 된장찌개에 빠지면 안되는 채소이죠~ 너무 두껍지 않게 4등분하여 잘라주세요~
*애호박 고르는팁*
애호박을 고를때에는 연두색이면서 작고 윤기가 흐르며, 꼭지가 마르지않고 꼭지주변이 들어가 있어야 됩니다. 또한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일수록 맛이 좋다고하니 고를떄 유심히 살펴 사도록하세요 !
STEP 5/16
양송이 버섯은 먹기 좋게 8등분하여 잘라주세요
버섯의 종류는 상관없이 좋아하는것이나 집에 가지고 계신것으로 넣어주세요~팽이버섯은 사진은 안보이지만 끝부분만 잘라 준비했어요.
STEP 6/16
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STEP 7/16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며, 청양고추는 매운맛을,
STEP 8/16
홍고추는 색감을 내기위해 넣었으니, 식성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해주세요!
STEP 9/16
두부는 먹기 좋게 네모 모양꼴로 잘라주세요
STEP 10/16
이제 된장찌개를 본격적으로 끓여볼께요,냄비에 우려낸 다시마물을 넣고 불을 켜주세요
다시마 물은 처음에 언급했듯이 미리 담가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STEP 11/16
오늘의 맛 포인트~ 바로 멸치가루입니다!멸치가루를 넣어주세요~
그냥 멸치로 육수를 우려내는것보다 멸치가루를 넣어주면 국물이 빨리 우러나며, 시간이 단축되고 맛이 빨리 살아납니다~
STEP 12/16
육수가 한번 끓어오르려고 할때, 다시마를 바로 건져주세요!
다시마를 넣고 계속 끓이면 국물맛이 텁텁해집니다.
STEP 13/16
호박과 양파, 버섯을 넣어주세요
채소들은 익는 속도가 다르니 단단한것부터 부드러운 순으로 넣어주면됩니다.
STEP 14/16
애호박,양파,버섯을 넣고 중불에서 5분정도 끓인후, 된장과 다진마늘,후추가루,두부를 넣고 3~4분간 더 끓여주세요
된장마다 맛이 차이가 날수 있으니 된장양은 조절해서 넣어주고,고추가루와 후추가루는 개인의 식성에 따라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저는 칼칼함이 좋아서 청양고추를 넣었지만, 기호에 따라 가감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STEP 15/16
마지막으로 고추,파를 넣고 불을 꺼주세요, 이리하여 완성된 된장찌개!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았어요~!
STEP 16/16
김이~퐈하하 올라오는게~ 냄비에 끓였지만~ 먹을때는 뚝배기에 덜어 조금더 끓였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비주얼도 그렇고 뭔가 더 맛있게 느껴지는 기분이예요~!
오늘의 포인트는 기본 식재료에 감칠맛을 더하고 국물맛을 살리는 재료 멸치가루와 육수내는 다시마에 대해 설명해드렸구요, 된장찌개는 오래 끓이지말고 드시는게 좋구요~ 그만큼 푹푹 끓이지 않아도 멸치가루가 감칠맛과 진한 육수맛을 내어~정말 훌륭한 된장찌개 대성공입니다! 된장찌개 쉬운것 같아도 깊은맛을 내기가 은근 까다롭지만, 기본 재료로 깔끔하고 구수하게 만들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