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 달콤한 맛이 잘 어우러져 감칠맛나는 찜닭~ 다들 좋아하시나요?! 저는 오히려 어릴때는 얼큰 칼칼한 닭볶음탕 (닭도리탕)을 좋아했는데 나이가 점점 들수록 간장 베이스 음식들이 그렇게 좋더라구요~ 닭고기도 너무 좋아하지만 제가 자주 즐겨먹는 음식이라 널리널리 알리고 싶어 소개해드립니다!어렵다 생각마시고~ 일반 찌개 끓이듯 재료만 준비해둠 간단하게 할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면 담부턴 밖에서 드시는거 아까우실껄요?! 진짜 잘하는 집 찾아가 드실껌 아님, 이 레시피로도 집에서 충분히 맛있게 드실수 있게 맛내기 재료와 맛비법 알차게 소개해드리니, 오늘은 뭐먹지, 주말엔 뭐먹지?! 고민마시고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오늘은 서론은 짧게하고 바로 재료 보며 시작해볼께요~ 소개해드리고 싶어 맘이 급해졌네요! ^^
* 맛내기 재료 첫번째, 건 표고버섯은 생 표고버섯보다 영양과 깊은 향이 배가되고 식감도 더 쫄깃하여 감칠맛을 나게 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을 썰때, 버섯의 밑둥은 드셔도 되지만 질기므로 가위로 잘라주세요. 표고버섯을 옆으로 넓게 써는 이유는 간이 더 잘베이고 모양도 좋게 하기 위함입니다.
STEP 8/17
건고추의 겉면은 젖은 수건이나 키친타올로 깨끗이 닦아 먼지를 제거한후, 가위로 잘라주세요
* 맛내기 재료 두번째, 건고추는 깔끔한 국물맛을 내기 위한 재료입니다.
STEP 9/17
잘라놓은 닭은 흐르는 물에 한번 헹군후,
닭의 내장과 하얀 지방질, 핏물을 깨끗이 제거해주세요
냄비에 닭을 먼저 넣고 물을 부어준후, 춘장,진간장,건고추, 생강술,미림,황설탕,물엿을 넣어주세요
* 맛내기 재료 세번째, 춘장은 찜닭의 색과 맛을 더욱 내주고 맛깔스럽게 해주는 재료입니다.
* 맛내기 재료 네번째, 생강술이며 닭의 잡내를 제거하고 맛의 풍미를 살려줍니다.
그밖에, 진간장은 색도 내지만 감칠맛도 나게하고,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건고추는 매운맛보단 깔끔한 맛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STEP 14/17
양념을 넣은뒤, 감자, 당근, 양파, 표고버섯을 넣고 센불에서 10분정도 끓여줍니다.
센불
이때 뚜껑을 닫으면 닭의 비린내와 잡내가 그대로 베이게 되니 뚜껑을 닫지말고 끓여주세요! 또한 끓으면서 거품이 올라오면 걷어주세요.
STEP 15/17
그런다음, 다음 양념들을 넣어주세요- 다진마늘, 후추, 고추, 파를 넣어주며 식성에 맞게 고추등은 조절해주세요.
STEP 16/17
불려놓은 당면도 넣은뒤, 뚜껑을 닫고 2~3분간 중불에서 더 끓여주세요
당면은 충분히 불려놨기 때문에 금방 익더라구요~ 혹시 모르니, 당면도 드셔보시고 익었는지 확인하고 불을 꺼주세요!
STEP 17/17
완성- 큰 접시에 푸짐하게 담아 깨 솔솔~ 손님상이나 가족 모두 모여 맛있게 드시면 된답니다~ 오늘은 뭐먹지?! 주말엔 뭐먹지?! 고민마시고 이제 집에서도 맛있게 만들어 즐겨보세요 ^^
개인 식성에 따라 간장과 설탕은 양을 조절해주시고, 조리는 음식들은 조려지는 시간에 따라 간이 달라질수 있으니, 그점 꼭~ 유의해주세요!
제 다른 레시피들도 보심 아시겠지만, 스텝이 좀 길죠?! 그만큼 하나의 요리를 알려드리는데 대략적인것만 드릴수 없어 요리팁과 영상을 함께 담아드립니다. 재료만 갖춰짐 일상 드시던 찌개나 국 끓이듯 편하게 하면 되지만, 이런 요리들은 손도 많이 가고 어려워하셔서, 자세히 설명드리니 부족한 부분은 꼭 영상을 보시면서 스크랩 해두셔야 많은 도움이 되며~꼭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늘 안전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