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메뉴는 추석 (명절) 단골 메뉴로 빠질수 없는 동그랑땡이예요~고기와 다진 채소를 넣고 둥글동글하게 만드는데요, 오늘은 향 좋은 부추도 첨가하여~맛있게 만들어봤어요! 꼭 명절 아니여도, 평상시 식탁에 올려 놓으면 오며 가며 집어 먹기도 하고 맛 또한 좋아 온가족이 즐겨먹는 메뉴이죠! 그만큼 맛은 물론 영양까지 일품인 동그랑땡~ 추석에 한국에 가진 못하지만 마음만은 전해드리고 싶어 정성껏 만들어 보았습니다!
곱게 다지는 이유는 동그랑땡을 만들었을때 재료를 크게 썰면, 모양이 이리저리 삐져나오고 예쁘게 안 만들어집니다. 또한 고추씨를 빼고 잘게썰면 매운맛이 덜나고, 깔끔한 요리를 할때 좋습니다. 고추는 식성과 취향에 맞게 넣어주세요!
STEP 2/14
고기소를 만들때, 두부의 물기를 빼주는 일이 가장 중요한데요! 두부를 면포에 담아 꾹꾹~눌러 물기를 완전히 빼주세요!
STEP 3/14
이렇게 보슬보슬한 상태이면 된겁니다.
STEP 4/14
다짐육을 넣어주세요
좋은 상태의 다짐육은 따로 핏물이 없어 바로 넣어 주면 되구요~
* 핏물과 수분이 있을경우 키친타올로 꼭! 제거해주세요!
STEP 5/14
다져 놓은 야채들과 양념을 넣어주세요
STEP 6/14
다진마늘,생강술,간장,미림,소금,후추,참기름을 넣어주세요
1.마늘과 생강은 잡내를 제거해주며,
2. 간을 할때, 간장을 많이 넣을경우 전을 부칠때 쉽게 탈수있고 색깔이 탁하여,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STEP 7/14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치대줍니다
1. 많이 치대는 만큼 반죽이 찰져서 식감이 쫀득해지고, 만들때 모양이 매끄럽게 나옵니다!
2. 치대는 것이 힘들경우, 찹쌀가루나 전분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STEP 8/14
충분히 치댄 반죽은 먹기 좋은 크기로, 조금씩 떼어 준비해주세요
* 이렇게 하면 모양도 일정하고, 양도 가늠할수 있어 좋답니다!
STEP 9/14
동그랑땡을 둥글 넓적하게 모양을 잡아주세요
두께가 얇으면 익는 시간은 다소 빠르겠지만, 모양이 영~안나고, 그렇다고 보기좋게 두껍게 들자니 걱정이 되신다고요?! 일단 저만 믿고 보기 좋게 둥글 넓적, 도톰하게 만들어 밀가루를 골고루 입혀주세요!
STEP 10/14
밀가루를 골고루 입혀줍니다
*밀가루를 많이 묻히게 되면 맛이 떨어지고, 진득하기 때문에 묻혀준 후에, 탁탁 털어주는것도 잊지마시구요!
STEP 11/14
계란을 풀때에는 멍울이 있지 않게 잘 풀어주세요
STEP 12/14
예열된 팬에 기름을 넉넉히 넣어준후,
약불에서 구워주세요
약불
* 팬에 옮길때,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사용하면 계란물이 너무 많이 흘러 들어가거나 적기도 하기때문에, 손으로 직접 건져서 넣으면, 계란물이 적절히 묻혀 일정하게 만들수 있어요!
STEP 13/14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구워주며, 뒤집개로 살짝씩 눌러주세요, 중간중간의 기름을 둘러가며 부쳐냅니다.
약불
1. 한번 달구어진 팬은 약불로 줄인다음, 처음부터 약불에서 구워내면 노릇노릇 끝까지~ 고른색의 동그랑땡을 만들수 있습니다!
2. 또한 깨끗한 전을 만들려면, 전을 한번 부치고 키친타올로 깨끗이 닦아 다시 부쳐야 합니다! 그래야 태우지 않고 깔끔하게 끝까지 고른색의 동그랑땡을 만들수 있습니다 !
STEP 14/14
*명절음식 동그랑땡 만들기! 어떠신가요?!노릇노릇 예쁘죠?!
*모든분들 이번 명절에도 따뜻한 음식으로 마음 또한 더욱 풍성해지는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야채는 최대한 작게 곱게 다져서 넣어주세요 (힘드실경우 컷터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2. 고기의 핏물과 수분을 꼭 제거하며, 두부의 물기도 꼭~제거해줍니다. 두부와 고기의 수분정도에 따라 반죽 농도는 달라질수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3. 잘 치대어주며, 약불에서 노릇하게 일정하게 구워주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동그랑땡을 만들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