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로 할일은 끓는물에 갓 살짝 데치기!!
큰 냄비가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갓데치는 일이 두번째로 힘들었네요ㅎ 사실.. 요 과정까지만 마치면 거의다 만든거나 다름없어요^^
큰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 살짝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갓 데치는 법은 뿌리쪽이 두껍기 때문에 뿌리끝쪽을 손으로 잡고 20초정도 담궈서 돌려가며 데치고 잎쪽은 살짝 담궜다가 바로 뺍니다. (잎은 오래 데치면 흐물흐물해져서 넣자마자 숨이 죽으면 바로 건져내야 되요!!) 잘 데쳐진 갓은 바로 찬물에 헹궈주세요.
피클부터 만들었어요. 물:식초:설탕 2 : 1 : 1 을 기본으로 하고 입맛에 맞게 식초나 설탕을 가감해 주시면 됩니다. 굵은 소금도 1/4T 정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월계수잎 피클링스파이스도 함께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센불에서 끓이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5분정도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STEP 6/10
체로 건더기(피클링스파이스,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완성된 절임물은 뜨거울때 바로 데친갓에 부어주세요. 절임물에 갓이 잠기도록 누름돌이나 그릇등을 이용해서 눌러주세요.
완성된 피클은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완전히 식힌 뒤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STEP 7/10
바로 장아찌 만들기!!
장아찌 절임물은 물:간장:식초:설탕 = 2 : 1 : 1 : 1 비율을 기본으로 하되 입맛에 맞게 식초나 설탕 간장을 가감해주시면 됩니다.
간장맛이 장아찌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간장 자체를 맛있게 끓이는게 중요한데요. 그래서 저는 맛간장으로 만들었어요^^ 거기에 건표고와 매콤한맛을 위해 땡초 한줌정도 추가했어요.
맛간장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양파, 파, 다시마 등을 넣어서 육수를 우려서 만드시면 더 맛있는 절임물을 만드실수 있을거에요^^
STEP 8/10
피클과 마찬가지로 다 끓인 절임물은 건더기만 건져내고 뜨거울때 바로 데친갓에 부어줍니다.
STEP 9/10
절임물에 갓이 잠기도록 누름돌이나 그릇등을 이용해서 눌러주세요.
완성된 피클과 장아찌는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완전히 식힌 뒤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STEP 10/10
3일정도 간격으로 두번 절임물만 다시 끓여서 부어줬어요. (이렇게 하면 더 오래두고 먹을수 있다고 하네요^^) 단!!! 다시 끓여서 부을때는 완전히 식힌뒤 부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드디어 완성!! 색깔 완전 예쁘죠!!^^ 열었는데 반짝반짝 윤이 나더라구요. 만들어 보니 왜 비싸게 파는지 대충 알것 같네요 ㅠ ㅠ 만드는건 어렵지 않은데 씻고 다듬고 데치고 자잘하게 손이 많이 가는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