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요리를 더욱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마법 같은 주방의 보조 기구 에어프라이어. 고기 굽는데, 또는 제과 제빵을 위한 베이킹 오븐으로 정말 다양하게 잘 활용하고 계시죠? 생각보다 냄새가 머물러 있지 않고 대부분 통풍구를 통해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한 번도 기계 안에 냄새 때문에 불쾌했던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에어프라이어 생선굽기 레시피로 함께 해 보려고 합니다. 밥상에 올리면 한결 푸짐해 보이는 생선구이지만, 왠지 번거롭고 온 집안에 생선 냄새가 가득해서 굽기를 꺼리는 분들 많으시죠? 냄새와 연기를 확 줄이고, 촉촉함을 살려 고등어 굽는법 지금부터 함께 시작해 볼까요?
저는 주로 중국 마트에서 냉동식품 장을 많이 봐요. 한국에서 손질한 노르웨이산 고등어가 중국 마트에 싸게 팔더라고요. 참 손을 많이 거쳐, 바다 건너왔을 텐데 냄새 하나도 없고 비린 맛없어서 몇 팩씩 쟁여 놓고 반찬 없을 때 간단히 에어프라이어에 구워 먹고 있어요. 칼집만 서너 개 살짝 넣어서 준비할게요. 정말 굽기만 하면 끝이에요.
STEP 2/8
먼저 에어프라이어에 포일을 깔아주세요. 생선 굽고 아래 포일 버리기만 하면 청소할 필요도 없더라고요. 기름 튐을 방지하기 위에 위에도 포일을 덮어서 구울 거예요. 정말 연기도 안 나고, 냄새도 안 나고, 그러면서 노릇하게 잘 구워져서 늘 이렇게 해 먹습니다.
이제 고등어 살이 아래로 향하게 놓고 위에 저는 살짝 식용유를 뿌려줄 거예요. 보통 열선이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아무래도 위쪽으로 향하는 면이 빠르게 구워지거든요. 저는 껍질 쪽을 좀 더 바삭하게 굽고 싶어서 이렇게 놓고 구웠어요. 위에 포일을 얇게 한 장 덮어주세요.
STEP 4/8
워낙 제가 자주 해 먹는 에어프라이어 메뉴라서, 시간은 정말 최적의 시간이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화씨 400도(°F) [섭씨 200도(°C)]에서 15분이면 정말 아주 알맞게 구워집니다. 아, 물론 위의 세팅대로 하셨을 경우이고 포일 없이 굽게 되면 시간을 10분 정도로 줄여주셔야 해요.
STEP 5/8
15분 지나고 한번 열어서 확인해 볼게요. 두세 마리 더 같이 굽는 경우에는 시간을 늘려 주셔야 좋습니다.
STEP 6/8
노릇하게 잘 구워졌어요. 저는 이 정도 굽기가 좋아서 여기서 끝내고, 접시에 담아 파슬리 가루만 살짝 뿌려서 완성했습니다.
STEP 7/8
겉은 노릇하게 잘 구워졌는데, 안쪽 살은 아주 촉촉하고 부드러워요. 집에 연기나 냄새 하나도 배지 않고 맛있게 구워 먹을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아주 추천드립니다.
STEP 8/8
오늘은 그야말로 초간단 완성 고등어 굽는법, 에어프라이어 생선굽기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했습니다. 밑반찬 없을 때 넣고 버튼만 누르면 뚝딱 완성되니 이보다 더 간단할 수 없겠죠?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