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미역국 육수 내어 끓이면 진한 맛이 더 좋아요~ 생일도 아닌데 미역국이 갑자기 너무 먹고 싶어서 냉동실에 있던 쇠고기 꺼내고 마른미역 넉넉히 있어서 한솥 끓여서 뜨근하게 먹었는데요, 생일이 아니어도 언제나 맛이 좋은 #쇠고기미역국 이랍니다. 멸치육수 내어 끓이면 국물맛이 진하니 더욱 맛이 좋아요. 친정엄마가 늘 끓여 주시던 그 맛 그대로 진하고 뜨끈하게 끓여 먹어 봅니다.
마른미역은 5배 정도의 물을 부어 약 20분간 불려 줍니다. 미역을 너무 오래 불리면 풀어져서 꼬들한 기가 없어 맛이 떨어지니 약간 꼬들거린다 싶을 정도로만 불려 주시면 되요.
STEP 2/9
쇠고기는 양지를 준비하셔도 좋구요, 부채살이나 살치살을 넣고 끓여도 부드럽고 맛이 좋아요. 덩어리는 육수 낼때 같이 넣어 익으면 쪽쪽 찢어 주시면 되고. 저처럼 아예 국거리로 썰어 놓은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어요.
STEP 3/9
쌀든물 약 4리터에 다시마와 국멸치팩을 넣어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으면 중불에서 약15분 정도 더 끓여 주고 건더기를 건져 줍니다. 소고기로만 국물을 내지 않고 이렇게 멸치육수를 내어서 끓이면 국물이 훨씬 진하면서 맛이 좋은 쇠고기미역국이 된답니다. 특히 쌀뜬물을 넣어 주면 더 맛이 좋아요~
STEP 4/9
요래 파릇하니 미역이 살짝이 꼬들하게 불려지면 한두번 씻어서 건저 줍니다.
STEP 5/9
건더기를 건져 낸 육수에 미역을 넣어 줍니다.
STEP 6/9
썰어 놓은 고기도 넣어 줍니다.
STEP 7/9
국간장 2큰술과 저염액젓 1큰술, 굵은소금 1/3큰술을 넣고 끓여 줍니다. 센불에서 끓여 주다가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마냥 뭉근하게 끓여 줍니다. 미역국은 오래 끓여야 국물맛이 진하고 맛이 좋답니다.
STEP 8/9
쌀뜬물을 넣어 거품이 많이 생기니 중간에 한두번씩 생기는 거품은 건져 주어야 국물이 깔끔 하답니다.
STEP 9/9
거의 다 끓여지면 다진마늘 2/3큰술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줍니다. 맛 보시고 부족한 간은 굵은소금으로 해 줍니다. 미역국에는 파를 넣치 안습니다. 파의 황산과 인때문에 미역에 들어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 받는다고 합니다. 또 파의 미끈미끈한 성분 때문에 국물이 끈적거리면서 맛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