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갑오징어는 십완목 참오징어과의 연체동물로 오징어류 중에서 가장 맛이 좋은데요. 고단백질 식품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피로회복에도 좋답니다.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은 물론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아요. 갑오징어의 뼈는 그 크기가 상당한데, 그 뼈는 가루로 만들어 지혈제로 사용하고 있지요. 오늘은 연말 홈파티로 좋은 매콤한 갑오징어볶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몸통 안쪽에 칼집으로 사선으로 넣고 반대쪽으로 다시한번 넣어서 양념이 잘 배이고 모양도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STEP 4/14
눈은 가위로 제거합니다.
STEP 5/14
갑오징어 입도 손으로 눌러 잡아 당겨서 제거합니다.
STEP 6/14
몸통과 다리를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STEP 7/14
갑오징어 껍질은 제거하지 않았어요. 껍질에도 영양이 많고 빨간 양념을 하면 지저분해보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STEP 8/14
끓는 물에 청주 2큰술을 넣고 갑오징어를 살짝 데쳐줍니다. 한 30-40초 정도만 데쳐줍니다. 오래 데치면 질겨져요. 한번 데쳐주면 볶을 때 물이 나오지 않아 좋아요.
STEP 9/14
쫄깃함을 위해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STEP 10/14
양배추는 갑오징어와 비슷한 사각형 모양으로 썰어주고 당근채는 약간 굵게, 양파채, 호박은 약간 굵게 썰어줍니다. 야채를 너무 얇게 썰면 볶으면서 부스러져요. 대파는 길게 썰어주고 고추는 어슷썰어줍니다. 갑오징어는 비타민 A 가 부족한데, 호박이나 당근을 넣어주면 더욱 좋아요.
STEP 11/14
양념장은 고추장 1큰술, 굵은 고추가루 2큰술, 고운 고추가루 1큰술, 매실액 2큰술, 식용유 1큰술, 다진양파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물엿 2큰술, 후추가루 약간을 넣어 1시간 이상 숙성시켜 주면 좋아요. 참기름과 통깨는 완성 전 마지막에 넣어줍니다.
STEP 12/14
팬을 달군 다음 카놀라유 2큰술을 넣고 양파채, 당근채를 볶다가 양배추, 호박 순으로 볶아줍니다.
STEP 13/14
데친 갑오징어를 넣고 살짝 볶아 물기를 한번 더 제거하고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STEP 14/14
양념이 잘 어우러지면 대파채와 고추들을 넣어줍니다. 잘 볶은 후에 불을 끄고 참기름 1큰술과 통깨 약간을 넣어 완성합니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 이유는 참기름 향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