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각무 2단입니다...재래시장에서 구입했습니다... 무에 흙이 너무 묻어 있지 않는 것이 손질하기 편리하답니다.
총각무를 씽크대에 풀어 놓고... 무의 더러운 부분은 칼로 긁어낸후 무와 무의 잎이 만나는 부분은 살짝 칼로 제거해줍니다...그런후 한번 씻어준후... 칼로 무를 4등분해줍니다.
잎부분중 누런잎은 제거해줍니다.
2. 손질한 총각무를 넓은 대야에 한줌씩 펼쳐 준후 천일염을 쭉 넓게 뿌려주고... 그 위에 총각무를 다시 한줌씩 펼쳐 준후 천일염을 쭉 넓게 뿌려주고....이렇게 4번정도 반복후....마지막에 물 2컵을 켜켜히 뿌려줍니다.
( 이렇게 절이는 과정에 들어간 뿌려준 천일염의 양이 총 4/5컵입니다... )
총 절이는 시간은 2시간입니다...( 총각무의 양에 따라...절이는 시간은 조금 조절하세요~)
절이는 중간(1시간 경과 후) 한번 뒤적여 주세요~(골고루 절여질수 있게)
=> 여름철에는 1시간30분정도 절이고요...가을.겨울.봄철에는 2시간 가까이 절입니다
출처: http://hls3790.tistory.com/583 [김진옥 요리가 좋다]
STEP 3/4
3. 찹쌀풀 끓이기 : 냄비에 찬물 1컵반정도를 넣은후 찹쌀가루 4T를 넣고 거품기로 풀어주세요...
가스불을 중불로 켠후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찹쌀풀을 만들어줍니다..(3~5분정도 끓임)
4. 끓여놓은 찹쌀풀은 식혀주세요....찹쌀풀이 식는 동안...찹쌀풀과 같이 믹서기에 넣고 갈 재료를 준비합니다.
양파1/4개. 배1/4개. 대파흰부분1개. 홍고추5개. 마늘10개. 생강2개(마늘크기)를 토막낸후 믹서기에 넣고 식힌 찹쌀풀과 액젓1/2컵을 넣고 같이 갈아줍니다.
믹서기에 갈은 양념에 고추가루1컵+2/3컵을 넣어 섞어주고....여기에 설탕2T + 천일염4T를 더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양념을 드셔보시면 간간할겁니다...나중에 총각무에서 물이 나와서 간이 딱 맞게되요 )
5. 쪽파1/2단(손으로 쥐었을때 2줌정도의 양)을 씻은후 반절 절단해줍니다..(총각김치와 함께 버무려 먹을거라 쪽파는 크게 썰어도 좋습니다)
==> 설탕대신에 매실청을 넣으면 좋답니다
==> 김치 양념장을 알타리무를 절인후 바로 만들어 놓으세요...알타리무가 절여지는 동안 양념이 숙성되게요..
STEP 4/4
5. 2시간동안 잘 절여진 총각무입니다.. 물로 3번정도 깨끗하게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 소쿠리에 받친채로 20~30분정도만 물기를 빼주시면 됩니다..)
6. 대야에 물기뺀 총각무를 담고...준비한 쪽파와 양념장을 넣고 잘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상온에 하루이상 보관후 익은냄새가 나면 김치냉장고속에 보관하세요~~
==> 버무리실때 간을 보셔서 고추가루나. 소금의 양은 조금씩 더 넣으셔도 좋습니다.(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 나중에 총각무가 익으면서 물이 나오니까 버무릴때 간간한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