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한 국물맛에 각종 채소를 넣고 끓여 집밥 상차림에 단골 메뉴 중 하나인 된장찌개 많이 해 드시죠? 멸치육수 진하게 우려 별다른 특별한 재료 넣지 않고 만들어도 아주 깔끔하고 맛있는데 바지락 조개 처럼 감칠맛 나는 재료 넣고 완성하면 훤씬 국물맛이 시원하고 좋더라구요. 오늘은 모시조개를 맛을 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개인적으로 모시조개가 바지락보다 시원한 맛 내는 데 더 좋은 식재료 같아요. 시원하고 구수한 찌개요리, 모시조개 된장찌개 함께 만들어볼까요?
**만개의 레시피를 통해 제공되는 메이플대니얼의 컨텐츠는 사진형으로 보실 때 더욱 좋습니다**
STEP 2/10
먼저 모시조개 해감부터 해 볼게요. 흐르는 물에 껍질이 깨지지 않게 힘을 빼서 서너번 세척 후 깨끗한 물에 담가 소금1/2T를 넣고 30분정도 해감 해 주세요. 날이 덥지 않으면 실온에, 너무 더운 날엔 냉장고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30분 후 한번 더 흐르는 찬물에 헹구어주세요.
STEP 3/10
들어가는 채소를 손질할게요. 팽이버섯은 밑동을 2cm 제거 후 손으로 먹기 좋게 찢어서 준비하고 파는 크기에 따라 세로방향으로 2~4등분 후 4cm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칼칼하고 개운한 맛을 더해 줄 고추는 하나 다지듯 손질해주세요. 감자는 껍질을 벗겨 내고 4등분 후 1cm 간격으로 잘라서 준비할게요.
먼저 물400mL에 다시마를 넣고 5분간 중불에서 끓이고 해감시켜 둔 모시조개를 넣고 우르르 한번 끓여 조개 육수를 만들어주세요.
STEP 6/10
채소를 모두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STEP 7/10
이제 된장을 풀어넣을게요. 제가 구입한 된장이 좀 되직한 편이라 체를 사용해서 풀었는데 그냥 넣고 잘 저어주셔도 됩니다. 된장찌개를 만드실 때에는 된장으로 간을 맞춘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아요. 그래야 맛이 진하고 구수하답니다. 기호에 맞게 된장 양을 가감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조금 간간해야 이따 두부를 넣었을 때 간이 딱 맞을거에요.
STEP 8/10
이제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시면 끝이에요. 다진마늘 살짝 넣어 마무리할게요. 모시조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이렇게 완성되었습니다.
STEP 9/10
부드러운 두부에 구수한 된장찌개 국물은 역시 입맛을 제대로 돋우어 주더라구요. 호박이 다 떨어져서 넣지 못했는데 집에 준비 된 다양한 채소 풍성하게 넣고 만드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확실히, 모시조개의 시원함을 바지락과는 또 다르더라구요. 국물맛 내기도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어서 저녁 찌개메뉴로 추천 해 드리고 싶어요.
STEP 10/10
오늘은 모시조개를 넣고 집에서 쉽게 완성할 수 있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했습니다. 별다른 재주 없이 누구나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찌개요리니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