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밥에서 착안한 초간단 시래기밥이에요. 시래기가 몸에 좋은 건 다들 아시죠? 섬유소가 많아 혈당을 천천히 올려 당뇨에도 좋고 변비해소는 물론 암예방, 빈혈예방, 골다공증예방에도 좋대요. 하지만 반찬으로 만들어먹으면 생각만큼 많이 먹게되지 않고 특히 아이들은 아예 젓가락도 안 대는데요, 이렇게 만들었더니 콩나물밥처럼 맛있게 잘 먹더라구요.
삶은 시래기 300-350g을 1.5-2cm길이로 잘라주세요. 저울 없으시면 크게 두줌 정도 생각하시면 돼요. 말린 시래기로 직접 삶으시려면 시래기나물 레시피 @6877603 참고하세요.
STEP 2/15
전기밥솥, 전기압력솥 있으면 그냥 거기다 하시면 되구요, 압력솥 있으시면 압력솥에 하셔도 좋아요. (특히 현미로 할 때) 미주는 아직도 인스턴트팟 한참 유행이죠. 전 유행인줄 모르고 그냥 필요해서 전기압력솥 찾다가 다른 브랜드의 유사제품을 샀는데 기능엔 별 차이가 없네요.
STEP 3/15
솥에 씻은 쌀 2컵과 밥물을 맞춰주세요. 흰쌀이라면 시래기의 수분을 감안해서 평소보다 물을 적게 잡아야 하지만 저는 현미라 2컵분량에 딱 맞춰줬어요.
STEP 4/15
밥물을 맞추고나서 썰어둔 시래기와 들기름 1T를 넣어준다음
STEP 5/15
대충 높이를 맞춰서 시래기로 쌀을 덮어주고 밥솥매뉴얼에 따라 취사를 해주세요.
[압력솥] 흰쌀일 경우 칙칙거리기 시작한 다음 약불로 줄이고 5분 후에 불 꺼주시고, 현미쌀일 경우 칙칙거리기 시작한 다음 약불로 줄이고 10분 후에 불 끄기
[전기압력솥/인스턴트팟등] 흰쌀일 경우 매뉴얼로 5분, 현미쌀일 경우 매뉴얼로 10분에 맞춰준 다음 스팀은 저절로 빠질 때까지 놔두기
[일반밥솥] 영양밥 내지는 잡곡밥 취사버튼 ^^
STEP 6/15
밥이 될 동안, 양념장을 만듭니다.
먼저 파를 다져주시고
STEP 7/15
다진파에 나머지 모든 양념장재료를 넣고나면 간장이 모자란듯 하지만 절대 더 넣지 마세요.
STEP 8/15
다 섞고나면 딱 알맞아요.
STEP 9/15
양념장이 완성되면 달군 후라이팬에 올리브오일1T 두르고 간소고기와 간마늘을 함께 달달 볶아줍니다. 나중에 양념장을 넣어 먹을 거니까 양념은 하지 않습니다. 혹시 후추가루 넣고 싶으면 다 볶은 다음에 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