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검정콩은 흑대두라고도 하는데, 흑태 서리태, 서목태 (여두) 등이 검은콩에 속합니다.. 흑태는 검은콩 가운데서도 크기가 가장 크며,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사용되며,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며, 콩떡이나 콩자반, 콩밥 등에 사용됩니다. 서목태는 다른 검은콩보다 크기가 작아 마치 쥐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 한방에서 약재로 쓰인다고 하여 약콩이라고도 부릅니다. 콩은 흔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영양가가 뛰어난 것 다 아시죠? 검은콩은 일반 콩과 비교하여 영양소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 면서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는 검은콩의 효능에 대하여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 (cysteine)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밑반찬으로 좋은 콩자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레시피는 알토란 콩자반 레시피를 따라 만들었습니다. 그럼 보시죠.
검정콩을 2컵 준비하고 양파 1/3개(70g) 은 믹서에 갈기 좋겠금 썰어두고 물 3컵을 준비합니다.
STEP 2/13
검은콩은 서너번 씻어서 체에 받쳐둡니다.
STEP 3/13
믹서에 큼직하개 썬 양파와 물 3컵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STEP 4/13
볼에 씻은 검정콩과 양파 간 물을 넣고 1시간 불려줍니다. 검정콩물이 빠져서 붉게 물들었죠.
STEP 5/13
양념은 간장 5큰술, 조청 4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이구요. 저는 아로니아무조청을 사용하니 색상도 더 검게 나오고 몸에도 좋아서 더 좋은데요. 없으신 분들은 일반 조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STEP 6/13
마른 다시마는 물에 살짝 헹궈서 ( 물에 담그지는 마세요.) 사방 1cm크기로 잘라줍니다. 가위로 잘라주면 되구요. 물에 헹구지 않고 자르면 너무 말라 있어서 부숴집니다.
STEP 7/13
콩 크기와 비슷하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TEP 8/13
냄비에 콩은 물론 양파 간 물도 그대로 다 넣어줍니다. 센불에서 끓여주고요, 거품은 콩의 사포닌 성분이 나오는 것이므로 걷어내지 않아도 됩니다. 끓기 시작하면 자른 다시마를 넣어줍니다. 다시마는 간장의 짠맛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구요. 그리고 콩을 삶을 때 물을 너무 많이 넣어주면 나중에 콩이 흐물거리니 주의하세요.
STEP 9/13
간장 5큰술과 아로니아무조청을 4큰술 넣어주고 설탕도 1큰술 넣어줍니다. 아로니아무조청 대신 일반 조청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감미는 설탕으로 하고 윤기는 조청이나 물엿 등으로 조절하는 것이랍니다.
STEP 10/13
요렇게 잘 조려지고 있는데요. 마지막에 물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조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STEP 11/13
불을 끄고 참기름 1큰술과 통깨 1큰술을 넣어줍니다. 참기름 향이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함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