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울재원군의 생일이었어요. 생일날 무엇이 먹고 싶냐고 물어 보았더니..."스테이크"라고 대답을 하더군요. 그런데 사다 놓은 스테이크용 고기가 없어서... 오늘은 떡갈비 만들어 줄게 주말에 스테이크 해 먹자고...말했더니...군말없이 "응" 했어요. 사춘기가 되면 아이들이 먹는걸 무지 따진다고 하더군요. ㅋㅋㅋ 어쨌거나 승낙이 떨어졌으니 오후 내내 분주하게 움직여서 떡갈비를 만들었어요. 정성과 공이 많이 들어가는 메뉴이지만 만들어 놓으면 정말 맛있고 멋스러운 음식이랍니다.~~
파,마늘,생강즙은 2:1:0.5의 비율이 가장 좋아요. 흰파1.5대,마늘3톨,생강즙(생강가루)1T를 준비해 주셔요.흰파,마늘은 아주 곱게 갈거나 다져주어요. (파는 잎을 제외하고 단단한 흰부분만 넣으셔요. 파의 진이 나오지 않도록..)
STEP 4/14
양파요리당(양파즙)에 재워둔 고기에 배즙(꿀)2T,맛간장3T,파,마늘,생강즙,후추,참기름1T를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비닐장갑끼고)
STEP 5/14
양념이 골고루 베었다고 생각되면 깨소금을 넣고 다시 한 번 치대면서 버무러 줍니다. 한덩어리를 만들어서 야구 하듯이 볼에 던지고 다시 들어서 볼에 던지고...치대기 반복..샘플용으로 미니 떡갈비를 작게 만들어 후라이팬에 구워서 맛을 보셔요. (초보 단계분들은 이과정이 있어야 실패를 하지 않아요.)
STEP 6/14
새송이는 머리 부분을 따로 잘라 놓고 몸통만 4등분해요.
1개에 4개가 나오도록...총12개
STEP 7/14
오븐틀에 종이호일을 깔아요.
새송이버섯에 고기를 감싸주듯 옷을 입혀요. 양끝은 살짝 나오게 입혀요. 새송이가 갈비뼈처럼 보이게 하는 작업이에요.
고기를 굽는 동안 새송이 머리 부분을 세로로 4등분해서 올리브오일1T,소금 0.5t, 흑후추를 뿌려 밑간을 해요.
STEP 11/14
알루미늄호일을 구부려서 볼처럼 만들고 그 안에 새송이머리를 넣어요.
STEP 12/14
굽기 15분 경과시.. 오븐 고기를 체크 할 때 새송이머리를 오븐 안에 재빨리 넣어주어요. 종이 호일에 육즙이 흐르고 떡갈비가 브라운톤으로 색상이 바뀌고 있어야 되어요.
STEP 13/14
굽기 20분경과시..떡갈비 바닥이 익기는 했으나..흐물거리듯 색상이 하얗게 되어 있어요. 떡갈비 위부분에 색상이 제대로 나오면 오븐에서 꺼내어 달궈진 궁중팬에 넣고 바닥을 색상이 나도록 익혀요. 양념이 된 떡갈비는 무지 잘 탑니다. 손목 스냅을 주면서 앞 뒤로 궁중팬을 불 위에서 움직여 주셔요. (중국 볶음요리시 모습처럼)
STEP 14/14
완성된 떡갈비는 원형 대열로 배열 시켜주고 중앙에 새송이버섯 머리부분을 놓아요. 잣 or 땅콩가루를 다져서 꾸미로 올리면 더욱 더 멋스러운 떡갈비가 되어요.
양념을 할 때 배즙(꿀)을 2T만 넣고 오븐에서 굽고 난 뒤... 후라이팬에 바닥면 구울때 .붓칠로 배즙1T을 골고루 떡갈비 윗면을 덧칠 해주면 윤기가 좔좔 흐르고 더 맛나보여요.
새송이버섯에 고기가 잘 붙지 않으면..새송이에 마른 밀가루를 살짝 무쳐서 고기옷을 입혀 보셔요. 저는 그냥했는데...잘 떨어지지 않고 쫙 달라 붙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