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무지 좋아하는 음식 중에 잡채가 있는데, 그래서 자주 만들어 먹곤 하죠. 평소에는 고기 안 넣고 버섯 잡채를 만드는데 오늘은 고기도 넣고 맛있게 만들어 볼게요. 윤기 좌르르 맛있는 잡채, 잡채는 각종 재료들을 채썰어 따로 따로 볶아서 다시 볶아주거나 무쳐주면 더 맛있고 색감도 좋은데 오늘은 무쳐봤어요. 다양한 채소와 고기 그리고 당면이 어우러지는 음식 잡채 만드는법입니다.
돼지고기는 잡채용으로 길게 채썰어 준비해주세요. 마트에서 구입할 때는 잡채용으로 포장된 거로 준비하시면 되겠죠?
STEP 2/16
간장 조금, 소금 조금, 후춧가루 조금에 참기름 조금, 다진마늘도 넣어 조물조물 10분 이상 잠시 재워주세요.
STEP 3/16
시금치는 뿌리 쪽을 잘 다듬어
STEP 4/16
팔팔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쳐주세요. 데쳐주고 바로 찬물에 퐁당 넣어주시고요. 데칠 때, 굵은 소금을 조금 넣으면 더 초록초록해지는거 잘 아시죠? 뚜껑을 열고 데쳐야 유기산이 휘발되니까 꼭 그렇게 해주세요.
STEP 5/16
표고버섯은 밑둥을 제거해주세요. 밑둥은 잘라주었다가 말려서 육수내는데 사용하시면 좋아요.
STEP 6/16
시금치는 꼭 짜서 소금과 참기름, 다진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STEP 7/16
표고버섯도 꼭 짜서 소금, 참기름, 다진마늘을 넣고 무쳐주세요. 그런 다음 볶아주세요. 당근, 양파도 채썰어 달달 볶아주세요.
STEP 8/16
잡채에 넣어줄 당면은 15분 이상 찬물에 불려주세요.
STEP 9/16
팔팔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잘 삶아주세요. 당면은 나중에 볶거나 무쳐도 거의 익지 않으니까, 충분히 삶아주셔야 해요. 삶아줄 때, 진간장을 조금 넣고 삶으면 색이 예뻐요.
STEP 10/16
미리 양념해서 재워두었던 고기는 달달 볶아주세요.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아주는 게 포인트.
STEP 11/16
당근, 양파, 표고버섯, 고기는 따로 따로 볶아서 한 김 식혀주세요.
STEP 12/16
잘 삶아준 당면은 찬물에 넣지 말고 체에 받쳐 물기만 제거해주세요. 그렇게 해주면 잘 쉬지 않고 덜 퍼진다고 해요. 저는 바로 거의 다 먹어서 잘 모르겠지만요. 물기를 제거한 당면에 간장과 기름 그리고 다진마늘 등을 넣고 휘리릭 볶아주세요.
STEP 13/16
한 김 식혀낸 재료들(시금치 제외)과 볶아낸 당면에 통깨와 참기름, 간장, 다진 마늘, 설탕 조금을 넣고 잘 무쳐주세요. 볶아주셔도 돼요.
STEP 14/16
고루 잘 무쳐낸 잡채에 시금치를 올려 다시 한 번 휘릭 무쳐주세요.
STEP 15/16
요렇게 해서 완성된 명절음식 잡채. 면과 고명을 고루 올려 예쁘게 담아내면 되겠죠?
STEP 16/16
요렇게 넉넉히 만들어놓고, 만든 다음에 바로 먹는 게 가장 맛있어요. 남는 건 냉장 보관하셨다가 잡채밥이나 잡채 만두, 잡채 호떡으로 재활용하셔도 좋고요.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각종 재료들을 채썰어 따로 따로 볶아내는 과정에서 시간이 좀 걸리는 잡채. 그래도, 정성스럽게 만든 만큼 참 맛있는 음식이니 맛있게 만들어 더 맛있게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