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새우손질부터 해야겠지요. 새우는 머리를 빼고 사용할 것이니까 머리부터 떼어내어 주시고요.
떼어낸 머리는 버리지 마시고 육수를 낼때에 넣어 주시면 감칠맛나는 육수를 만드실 수 있어요. 바로 사용하지 않으실꺼면 냉동실에 보관해 놓았다가 육수낼때에 꺼내서 넣으시면 됩니다.
새우몸통은 껍질을 까 주시고 내장도 제거해 주세요. 그렇게 제거한 후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내 주시고요.
STEP 3/17
일단 새우의 비린맛을 제거해주기 위해서 화이트 와인에 재워 놓습니다. 화이트와인이 없으시면 청주나 맛술에 잠깐 담궈 놓아 주세요.
STEP 4/17
애호박새우찜에 들어가는 속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먼저 애호박속을 파내고 남은 호박을 잘게 다져 주시고요. 새송이버섯도 다져서 준비합니다.
STEP 5/17
애호박은 약 1.5cm정도의 두께로 썰어서 속을 파내어 준비해 놓고 속재료들도 다져서 준비되었습니다.
STEP 6/17
마지막으로 새우찜이니까 아까 화이트와인에 재워 놓았던 새우를 꺼내서 물기 빼주시고 잘게 다져 주세요. 그리고 만들어 놓은 속재료들과 함께 섞어 주시고 여기에 다진마늘, 소금, 후추 넣어 주시고 잘 섞어 줍니다.
STEP 7/17
마지막으로 끈기를 주기 위해서 달걀 하나를 넣어서 잘 치데주세요. 만약 물기가 생겨서 잘 안치데어 진다면 전분가루를 살짝만 넣어 주시면 됩니다.
STEP 8/17
애호박새우찜에 들어갈 속재료가 준비되었습니다. 이제 찌기만 하면 끝이죠!!!
STEP 9/17
찜통에 물을 넣고 그 위에 젖은 면수건을 놓으셔도 되고요. 저는 배춧잎을 깔아 주었습니다. 이렇게 배춧잎을 깔아주면 자연스럽게 수분이 생기게 되고 그래서 쪄도 마르지 않는 촉촉한 찜요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STEP 10/17
속을 파낸 애호박에 안쪽으로 밀가루를 잎혀 주세요. 그래야 속재료들을 넣어두 빠져나오지 않게 해주니까요~~~~
STEP 11/17
이제 속재료들을 애호박링에 꾹꾹 눌러가면서 담아 주세요. 은근히 많이 들어가니까 살짝씩 눌러가면서 꽉 채워 주세요. 위로 약간 솟아 오르게 올려 놓아두 괜찮습니다. 그것이 나중에 다 쪄졌을때에 더 이쁘구요 !!! 그런 다음에 속을 채운 애호박 밑부분에 밀가루를 살짝 입혀 주시면 옮기기도 좋고 다 익었을때에도 자연스럽게 모양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STEP 12/17
팔팔 끓는 찜통에 올려 놓아 주세요. 새우와 오징어, 그리고 버섯, 호박이니까 금방 익는 재료들이라서 뚜껑을 닫고는 8분정도면 충분히 익게 됩니다.
STEP 13/17
살짝 호박을 만져 보았을때에 익었다면 불을 끄시고 찜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STEP 14/17
다 쪄진 애호박새우찜입니다. 이제 좀 식힌 후에 완성접시에 담아 볼까요!!!!!
STEP 15/17
쪄진 애호박새우찜을 완성접시에 올려 놓습니다. 애호박 안쪽에 밀가루를 발라주어서 쉽게 속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습니다. 젓가락으로 그냥 옮기셔도 되고요. 아니면 뒤집개로 옮겨 놓으셔도 됩니다.
STEP 16/17
마지막 플레이팅을 해줍니다. 다진 미나리와 홍고추를 위에 솔솔 뿌려서 색을 내어 주시고요. 거기에 핫소스나 스리라차소스를 뿌려 주시면 됩니다.
STEP 17/17
미나리말고 쪽파를 다져서 뿌려주셔도 좋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가져다가 드시면 편한 핑거푸드입니다. 담백한 새우찜과 애호박이 건강한 밥상을 생각나게 만드는 건강식이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