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40
상품목록
main thumb
쥬쥬씨

깍두기

김장철인 요즘 감칠맛나는 깍두기를 만들었어요. 아삭한 무의 빨~간 양념을 버물려 감칠맛을 더했어요! 며칠동안 숙성해놓으면 더욱 맜는 깍두기 황금레시피랍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깨끗히 씻은다음 칼로 껍데기를 슥슥 긁어주거나 저처럼 감자필러를 이용해서 다듬어주세요.
사방2.5~3cm크기로 깍뚝 썰어주면 되는데요, 꼭 저크기가 아니여도 상관없으니, 먹기 편한 크기로 잘라주시면 된답니다.
깍두기 담그는법 중에 제일 기본이 되는 소금, 어떤 소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김치맛이 확 달라진다고 해요. 간수를 뺀 천일염이 있다며 그걸로 사용하시고, 꽃소금 보다는 굵은소금으로 절여주시는게 좋아요.
생생정보통에 나온 황금레시피에는 사이다로 절이던데, 저는 사이다는 패쓰했구요, 소금과 설탕 한스픈씩 넣어서 절였답니다. 당원이 있다면 설탕 대신 그걸 넣으셔도 되요~ 단, 양은 반으로!!
골고루 버무려서 약 1시간 절여주면 이렇게 물이 생기는데요, 물만 따라 버리고 무는 절대 헹구지 마세요. 배추김치를 담글때는 소금에 절인뒤 물로 한번 헹궈주지만, 이건 그렇게 하면 안된대요~
고춧가루 2T를 먼저 넣고, 무에 색깔이 잘 베어들도록 한번 머무려주어요.
미리 이렇게 해두면 색깔이 고와지거든요~
양파랑 배 반개씩 갈아서 넣고, 새우젓은 한스푼 다져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매실,액젓,다진마늘을 넣어주시구요, 양념은 기호에 따라 가감해주시면 된다는거!
쪽파나 대파를 넣고 고추가루도 조금 더 넣어 버무려주면 되어요, 깍두기 담그는법 어렵게 생각했는데 의외로 간단한~ 김치라면 왠지 어려울꺼 같아서 엄두도 못냈는데, 이렇게 해보니 또 해볼만하네요.
배랑 양파를 갈아넣었더니 국물이 자박자박한~ 배가 없다면 사과로 대체해도 되고, 배즙을 한봉 넣어주어도 맛나답니다.
무 한개만 만들었는데 김치통에 넣고보니 양이 꽤 많아보여요~ 이렇게 통에 넣고 하루이틀 실온에 뒀다가 냉장고로 슝!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태그Tag
깍두기 추천더보기
+ 깍두기 레시피 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