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80
상품목록
main thumb
문성실

쇠고기콩나물탕 만들기

날이 추워져, 감기 기운이 올라오는 때에, 넉넉하게 한냄비 한소끔 끓여서 가족들과 저녁에 먹으면 좋은 쇠고기콩나물국이예요.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매력적이랍니다.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양지머리 부위는요. 꺼내면 이렇게 넙적하면서 결대로 가지런하게 잘라져 있어요. 중간중간 기름기가 결대로 분포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고요.
양지머리는 찬 물에 3-4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주고 중간에 2-3차례 물을 갈아주면 좋아요.
물(3리터)에 핏물을 뺀 양지머리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나중에 불을 줄여서 뭉근하게 끓이면 되요.
국물이 팔팔 끓을 때 다시마를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다시마는 따로 건져내고
다시 고기만 넣은 상태에서 뚜껑을 닫고 뭉근하게 1시간 이상 끓여 육수가 처음 양의 반이 되게 끓여 주고, 다 끓인 육수는 기름기를 빼서 맑은 육수만 받아주고, 고기는 먹기 좋게 결대로 찢어 줍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육수는 약 8컵 정도 되게 해주세요.
결대로 찢은 쇠고기를 냄비에 넣고 참기름 1, 다진 마늘 1, 고춧가루 2를 넣고 타지 않게 달달 볶아 주다가
미리 끓여 놓은 쇠고기 육수(8컵)를 넣고
이어서 씻은 콩나물(3줌)을 넣고 푹 끓여 줍니다. 콩나물을 넣고서는 뚜껑을 닫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뚜껑을 열고 끓여도 되요.
콩나물이 푹 익고, 재료의 맛이 잘 어우러지게 푹 끓인 국에 까나리액젓 또는 참치진국(3)을 넣어 간을 하고,나머지 간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해주고 참치진국, 또는 국 간장으로 간을 해도 좋아요. 참치진국으로 하면 가장 맛있고요.
마지막으로 먹기 좋게 썬 두부와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면 끝
연관 클래스더보기
추천더보기
+ 탕 레시피 더보기
쇠고기 추천더보기
콩나물 추천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