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는 덩어리채로 찬 물에 약 30분 정도 담가 핏물과 누린내를 제거합니다. 보통 쇠고기는 덩어리로 된 고기나 뼈가 붙어 있는 고기 등은 이렇듯 찬물에 담가서 핏물과 누린내를 빼주는 과정을 해줘야 해요. 그러면 훨씬 더 고기 냄새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그나마 홍두께살은 약 30분 정도만 담가 두어도 충분 나중에 또 포스팅을 하겠지만 뼈가 있는 고기나, 사골 등은 더 오랜 시간 흐르는 물에 담가 두셔야 하지요.
STEP 2/4
고기 삶는물 재료인 물 7컵, 마늘 7쪽, 생강 1톨, 대파 흰 부분 2대, 청양고추나 마른 고추 2개, 청주 5 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핏물을 뺀 쇠고기를 넣고 바글바글 고기가 푹 익도록 뚜껑을 열어 둔 상태로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뚜껑을 연 상태로 끓여야 고기의 누린 냄새가 휘발되어서 날라가요. 약 40~50분 정도 삶아주면 이렇듯 고기가 푹 우려져서 맛있게 삶아집니다. 중간에 위로 뜬 거품이나 찌꺼기가 보이면 숟가락으로 걷어내 가면서 요리해요. 체에 밭쳐 고기와 건더기, 그리고 쇠고기 육수를 따로 분리해 둡니다. 쇠고기 육수만 따로 받아놓은 상태로 나중에 여기에 양념을 해줄 거예요.
STEP 3/4
삶아진 쇠고기는 따뜻하게 온기가 남아 있을 때 결대로 찢거나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STEP 4/4
따로 받아낸 쇠고기 육수에 조림장 재료인 간장 12, 맛술 3, 흑설탕 1, 물엿 2, 마른고추 1개 를 넣고, 결대로 먹기 좋게 찢은 쇠고기를 넣고 국물이 잘박하게 남아 있을 때까지 조려주면 끝. 마른고추는 맛을 봐서 취향대로 넣거나 빼거나 하세요. 그리고 달기도 물엿이나 설탕으로 조절하시고 쇠고기 장조림의 짙은 색깔을 위해서 전 설탕을 흑설탕을 사용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