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물 900ml와 식초 1~2큰술 정도를 넣고 인덕션 센불에 올려줍니다.
(연근을 데칠 때 그냥 데치면 갈색빛이 돌면서 구멍 속 까지 깨끗하게 닦을 수 없기 때문에 식초를 넣는 이유이고, 식초를 넣어 데치는 또 다른 이유는 뽀얗고 하얀 색감을 유지할 수 있으며 떫은맛과 아린 맛을 줄여주어서 깔끔하고 담백한 연근조림을 만들수 있어요)
큰술: 어른 밥 숟가락 기준
STEP 4/14
물이 끓어오르면 연근을 넣고 뒤적여주고 다시 물이 끓어오르면 센불에서 살짝 줄인 후에 3분간 데쳐줍니다.
STEP 5/14
데친 연근은 채반에 쏟아서 차가운 물에 뒤적이면서 세척하고 채반을 탁탁 털어 물기를 빼 줍니다.
STEP 6/14
볶음팬에 연근과 기름 2큰술을 넣고 인덕션 중강불 상태에서 연근에 기름이 입혀지도록 1~2분 정도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큰술: 어른 밥 숟가락 기준
STEP 7/14
진간장 3.5큰술,
큰술: 어른 밥 숟가락 기준
STEP 8/14
물엿 2큰술을 넣고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물엿 대신에 조청을 넣으면 조금 더 쫀득한 연근조림을 드실 수 있어요)
큰술: 어른 밥 숟가락 기준
STEP 9/14
색이 나도록 골고루 살살 뒤적여줍니다.
STEP 10/14
물 500ml를 넣고 뒤적여 준 다음에 인덕션 센불에 올려줍니다.
STEP 11/14
연근조림 조림장이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고 인덕션 중불로 줄인 다음에 25분간 졸여줍니다.
STEP 12/14
시간이 경과 후 바닥에 조림장을 약간 넉넉하게 남겨두고
STEP 13/14
물엿(조청) 4큰술을 넣고 바닥에 조림장 국물이 하나도 없이 인덕션 중강불에서 연근이 부서지지 않게 뒤적이면서 볶아줍니다.
(조청이나 물엿을 나눠서 넣어주면 윤기가 나면서 아삭하고 쫀든한 느낌으로 만들수 있어요)
큰술: 어른 밥 숟가락 기준
STEP 14/14
바닥에 조림장 국물이 없어지면 가스불을 끄고 참기름 0.5큰술을 넣고 뒤적여주고 마무리를 하면 쫀득하면서 아삭한 연근조림 만들기 완성입니다.
▶연근조림은 뜨거운 물에 데치고, 오일에 볶은 다음에 양념을 나눠서 넣고 조림장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게 포인트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