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조림 만들기 해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곳이 많아서 자주 만드는데요. 그냥 밑반찬으로 먹어도 맛있고, 우엉조림만 넣어 김밥을 싸도 맛있어요. 솥밥을 짓다 뜸 들일 때 넣으면 우엉솥밥 만들기가 가능하고,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명절 반찬, 명절 밑반찬으로 많이들 해놓기도 하시더라고요. 우엉조림 만드는 법 손질이 조금 번거롭지만 레시피는 정말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우엉이 반쯤 익으면 물 한컵과 맛술 다섯큰술, 간장 네~다섯큰술, 올리고당 한큰술을 넣고 중약불로 졸여줍니다.
STEP 8/10
우엉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면 되는데요. 이제 양념이 자박자박 할 때까지 가끔 저어주면 됩니다. 우엉조림 만드는 법에서 가장 어려운 건 우엉 손질이예요. 다른건 정말 쉬운, 어려울 거 하나 없는 레시피입니다.
STEP 9/10
양념이 거의 없어지며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깨와 물엿을 한~두큰술 넣어줍니다. 불을 끄고 마무리로 참기름을 한큰술 두르면 더욱 맛있어요. 양념이 거의 없도록 중불에서 볶아내면 우엉조림 만드는 법 완성이예요.
STEP 10/10
이렇게 만든 우엉조림은 김밥에 사용했는데요. 김밥 만들기 할 때 우엉조림을 잔뜩 넣으면 촉촉하고 더 맛있어요. 윤기가 흐르고 쫀득한게 얼마나 맛있던지.. 남겨서 우엉솥밥도 먹으려고 했는데 금새 동이 났지 뭐예요. 이번 명절에 밑반찬으로 한번 더 우엉조림 만들기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