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뽕하면 각종 해물을 듬뿍 넣어 주고는 끓여낸 해물짬뽕을 많이 했었는데,, 물론 해물짬뽕에도 고기는 들어갔었고요. 이번에는 해물 1도없이 오로지 돼지고기만을 넣어서 만든 고기짬뽕을 만들었습니다. 마치~~ 볶음밥을 시키면 짬뽕국물이 같이 오는 것과 비슷한 내용물로다가!! 거기에 순두부를 넣어서 부드럽고 진한 순두부고기짬뽕을 만들었습니다. 짬뽕순두부는 강릉에 가면 많이 접할 수 있죠 ^^ 짬뽕부터 만들고 거기에 순두부 투하해서 만든 순두부고기짬뽕입니다.
이렇게 잘 볶다가 일부를 덜어내어서는 볶음짬뽕으로 활용합니다. 나가사끼짬뽕진액을 넣어 준 후 물을 넉넉하게 투하합니다. 나가사끼짬뽕진액은 아주아주 간이 쌥니다. 그러니 물과 양을 조절해서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없으시면 양지육수한알이나 곰탕육수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STEP 10/13
물을 넣어서 팔팔 끓여 줍니다. 부글부글 바글바글 끓어 오르면 숙주를 넣어 줍니다.
STEP 11/13
숙주가 순간적으로 숨이 죽게 되면 잘 저어 줍니다. 그런 후 순두부를 썰어서 넣어 줍니다. 순두부가 으깨지지 않도록 국자를 조심히 다루면서 끓여 줍니다. 센불에서 끓여주다가는 중불로 옮겨서 5분정도 더 끓여 줍니다.
STEP 12/13
푹 끓여낸 고춧기름이 제대로 우러나온 순두부고기짬뽕이 되었습니다. 간을 보고 부족하면 굴소스나 간장을 추가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STEP 13/13
국물이 정말 진하네요. 나가사끼짬뽕진액도 고깃국물이고, 돼지고기 들어가서 찐한 국물맛이 되었습니다. 고춧기름과 더불어 라조장을 넣었더니 칼칼하면서 중국집에서 시켜 먹는 그 매콤하면서도 자극적인 맛이 나네요. 아마도 짬뽕진액과 라조장이 그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