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반찬 필요 없이 메추리알 감자조림 하나만 있으면 밥 한 그릇 뚝딱입니다. 메추리알 + 감자의 만남! 제가 한번 만들어 보았어요. 감자 한 박스에 아직도 감자가 가득가득 감자요리 중에 감자조림이 빠지면 안 되죠. 근데 감자만 먹기에는 심심하잖아요. 요리는 하나지만 다양하게 즐기고 싶다는 거... 조림에는 또 이만한 반찬이 없죠. 바로 메추리알! 저희 가족은 메추리알 조림 한번 하면 그날 다 먹어버려요. ㅜ.ㅜ 너무 좋아하는 메추리알 조림 간장을 베이스로 한 조림 중 베스트 중에 베스트를 콜라보 한 거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은데요. 메추리알 감자조림 반찬 만들어 가볼까요?
감자는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주시는데요. 너무 굵게 썰으면 감자가 익는데 시간이 걸리고 또 너무 작게 썰으면 감자가 다 으깨져요.
STEP 2/10
썬 감자를 씻어주세요. 뽀얀 국물이 나오지 않게 여러 번 헹구어 주고 물에 10분 정도 담가 전분을 제거해 주세요.
감자조림 할때 감자 부서지는 걸 조금이나마 방지하기 위해 감자에 있는 전분을 제거해 주는 게 좋은데요.
STEP 3/10
10분 후 체반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STEP 4/10
메추리알도 깨끗이 여러 번 헹구어 주세요. 그래야 화학 첨가물이 물에 씻겨 내려가요.
STEP 5/10
당근과 피망은 감자 크기랑 비슷하게 깍둑 썰어주고 마늘은 편 썰어 주세요.
STEP 6/10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먼저 볶아주세요. 마늘향이 올라오면 전분을 뺀 감자를 넣어 같이 볶아 줍니다.
감자를 넣을 때 물기가 많으면 기름이 튈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STEP 7/10
감자 겉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은 후 당근을 넣고 볶아 줍니다.
STEP 8/10
올리고당을 먼저 넣어주세요! 올리고당을 넣고 볶은 후 간장 5T 넣어주고 볶아주세요. ※ 올리고당 다음 간장 넣고 볶기 중요!
올리고당을 넣어줘야 쫀득한 감자조림이 될 수 있어요. 올리고당이 수분을 제거해 준다고 해서 올리고당에 감자를 담가 놓은 후 조림을 하는 방법도 있어요. 저는 간편하고 쉽게 반찬을 만들어요.
STEP 9/10
사진과 같이 간장이 감자에 스며들어 색이 변할 때까지 볶은 후
STEP 10/10
물 300ml 부어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메추리알 넣어주세요!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마지막으로 피망을 넣고 2~3분간 더 끓이면 메추리알 감자조림 완성
※ 물을 부은 후에는 많이 뒤적 거리지 않아요. 가끔 한번 메추리알에 간장이 골고루 베이도록만 저어주세요!
피망 대신 꽈리고추나 청양고추를 넣으면 매콤한 감자조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딸이 매운 걸 못 먹어서 저는 늘 아이 반찬처럼 조리를 해요. 그리고 아들을 위해서는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마지막에 추가로 넣어주면 어른 반찬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메추리알도 넣고 감자도 넣고 메추리알 간장조림 하나만 만들어 줘도 밥 한 그릇 뚝딱 알차게 끼니 해결했어요. 반찬이 고민이시면 메추리알 간장조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