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냉동꽃게를 이용한 요리를 준비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아연 등 무기질 그리고 타우린이 풍부한 저열량 고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꽃게! 꽃게 제철은 봄과 가을이며 일반적으로 암게는 봄게가 맛있다고 해요. 꽃게는 부패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선도 유지를 위해 팩에 담아서 랩으로 싼 뒤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저는 시댁이 서산이에요. 제가 처음으로 어머님께 요리 배운 게 바로 꽃게탕인데요. 꽃게 만질 줄도 모르고 난감해 했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대충 씻어서 꽃게탕 끓여서 꽃게탕은 버리게 되었다는 슬픈 사연! 시어머님이 냉동꽃게 손질법과 꽃게탕 끓이는법 까지 자세히 알려주셨는데... 오늘 그 비법 알려드릴게요.
간 마늘 넣고 고춧가루 넣어주세요; 매운 고춧가루라 저는 1수저 넣었어요. 고춧가루 맵기에 따라 추가로 더 넣으세요. 간장, 참치 액 넣어 줍니다. 양파, 애호박,두부를 넣고 끓어주세요. 꽃게와 무가 익으면 대파, 팽이버섯 넣고 한번 끓여주면 꽃게탕 꽃게 된장찌개 완성!
꽃게 다리를 하나 골라잡아봤어요. 연한 주황색 알과 흰 속살이 가득가득! 입에 넣고 물면 포슬포슬한 게살이 쭉쭉 밀려나와 먹는 내내 눈이 휘둥그레졌어요. 된장찌개 국물은 꽃게가 우러나와 진하고 얼큰해요. 몽글몽글한 두부와 국물을 같이 떠서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저녁에 뭐 해 먹지? 고민이시면 저녁 메뉴로 꽃게탕 꽃게 된장찌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