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식탁 위에 메추리알장조림이 올라오면 저는 메추리알부터 쏙 골라 먹곤 했어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 장조림 할 때 메추리알을 듬뿍 넣어요. 그리고 비장의 무기 돼지고기, 꽈리고추까지! 한 번에 세 가지 반찬을 동시에 즐기기! 분명 한 가지 반찬을 만들었는데 마치 세 가지 반찬을 동시에 만든 것 같은 시너지가 생기죠. 짭조름한 장조림 국물은 밥이랑 비벼 먹도 맛있는데요. 요리하기 귀찮은 날이나 바쁜 아침! 고기를 잘게 다져 주먹밥을 만들거나 버터를 넣고 밥이랑 비벼서 아이들 간단한 아침으로 주기도 해요. 어떻게 먹어도 결론은 다 맛있다는 말이죠. 이번에는 큰맘 먹고 메추리알 넉넉하게 사서 삶아서 까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메추리알삶는시간 5분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딱 5분! 삶은 메추리알은 바로 찬물에 담가 열기를 빼줘야 합니다.
STEP 2/8
메추리알 까는 법 손톱으로 벗기는 게 아니라 엄지손가락 지문 쪽으로 문지르듯이 벗기면 알맹이 손상 없이 잘 까져요! 메추리알 삶을 때 이것만 기억하세요! 메추리알삶는시간 = 5분
STEP 3/8
냄비에 고기 삶을 물을 넣어주세요!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으시면 되는데요. 이때 고기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 통마늘 4쪽과 대파를 넉넉히 넣어주세요!
STEP 4/8
물이 끓으면 고기를 퐁당 빠뜨려주세요! 뚜껑을 바로 덮으면 안 되고 뚜껑을 연 상태에서 5분 동안 끓인 후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30분간 삶아 줍니다. 뚜껑을 열어놓으면 잡내가 날라 가요!
STEP 5/8
고기가 삶아질 동안 꽈리고추 깨끗하게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STEP 6/8
잘 삶아진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결대로 찢어줍니다. 드디어 주재료가 다 완성되었어요.
STEP 7/8
냄비에 모든 양념 재료와 세 가지 주재료를 넣고,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STEP 8/8
바글바글 끓어 올렸을 때 불을 꺼요. 오랜 시간 조릴 필요가 없어요. 가만히 둬도 간이 잘 배는 재료들이거든요. 이 상태로 그냥 두세요. 1-2시간 뒤면 양념이 너무나 맛있게 잘 배어 있을 거예요.
한번 먹을 만큼씩 소분하여 냉장고에 넣어두면 더 오래 드실 수 있어요. 맨입에 먹기 짜지 않고 또 너무 싱겁지 않고 짭조름 달달한 장조림! 꽈리고추를 넣었지만 맵지 않아요! 아이들은 메추리알과 돼지고기만 줘도 맵지 않아서 아이반찬으로 좋아요. 꽈리고추를 먹어야 칼칼해요! 어른들은 꽈리고추와 함께! 장조림은 손이 많이 갈 것 같은 느낌 때문에 쉽게 도전하지 않는 메뉴지만 생각보다 간단하고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한 가지 요리로 세 가지 반찬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