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햇마늘쫑을 간장 소스 끓여서 마늘쫑 장아찌로 만들어 저장음식으로 담아 놓으면 한참동안 요긴하게 먹기도 하고 친구나 지인들 나눠 주기도 하고요. 왠지 장아찌를 담아 놓으면 김장해 놓은 것처럼 든든해지는 거 같아요~. 똑같은 소스로 햇양파 장아찌까지 담을 수 있어요. 아니면 시간차를 두고 한 번 사용했던 장아찌 소스에 양념을 추가해서 다른 장아찌를 만들 수도 있어요. 장아찌를 먹을 때 국물까지 먹진 않고 건더기만 건져 먹게 되니 장아찌 소스가 남게 돼요. 장아찌 간장을 다시 재활용 할 수 있어요. 특히 마늘 장아찌 같은 경우 마늘 향이 남아서 다른 장아찌 요리할 때 더 맛있어져요. 물론 소스 재활용할 때는 농도가 내용물 땜에 희석 되어 있으니 맛보면서 소금이나 간장 설탕 식초를 조금씩 더 추가해주고 팔팔 끓여 사용해요. 비율을 잘 모르겠으면 1:1:1 로 넣으면 돼요. 팔팔 끓여서 다른 장아찌에 들이 부면 또 하나의 맛있는 장아찌가 완성돼요.
마늘쫑 끝줄기를 잘라내고 식초 1/2컵 탄 물에 10분 정도 담가 소독해 주고, 헹궈 체에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STEP 2/7
마늘쫑의 물기가 빠진 다음 4-5cm 길이로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STEP 3/7
소스를 큰 냄비에 넣고 팔팔 끓으면 불을 줄여 중불에서 20분 정도 끓여 주세요.
STEP 4/7
소스 건더기기는 체에 건져 버려 주세요.
STEP 5/7
불을 끄고 마늘쫑 담은 용기에 바로 부어 주세요. 마땅한 내열 용기가 없으면 그냥 불을 끈 냄비에 마늘쫑을 부어서 잘 섞어 주세요. 나중에 식으면 플라스틱 통에 넣어 냉장 보관 하면 돼요. 많은 양의 장아찌지만 간단하게 끝이 나는 요리예요. 냉장고에 2-3일 넣어 뒀다 양념이 잘 배어 들었을때 먹으면 되요~
STEP 6/7
양파 껍질을 벗겨 씻어 1/4크기로 잘라 주세요.
STEP 7/7
소스를 10분 정도 중불에서 팔팔 끓여 양파 담은 용기에 부어 주세요. 내열 용기가 마땅한 게 없으면 냄비에 바로 양파 넣어주세요. 하루 정도 식혀 적당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 주세요. 햇양파라 연하고 매운맛도 없고 새콤달콤 아삭하니 맛있어요.
- 양이 많아 뜨거운 소스를 부을 내열 용기가 없으면 소스 끓인 냄비에 불을 끄고 1분 정도 후에 재료를 부어 식혀 주세요.
- 양파 장아찌는 새로 소스를 마늘쫑 장아찌와 똑같은 비율로 만들어 사용해도 되고 나중에 마늘쫑 장아찌 소스를 재활용할 때 만들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