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착해서 온 가족이 푸짐하게 먹기에 참 좋은 메인 요리지요. 돼지등뼈는 참 어떤 요리를 해도 맛있는데 요 아이는 정말 밥도둑 그자체... 또한 저희는 속풀이 해장으로도 잘 먹는 별미입니다. 이번엔 아주 푹 삭힌 묵은지를 통채로 넣어서 만들었습니다. 진한 육수의 맛과 어우러진 구수하고 칼칼하며 개운한 맛! 푹 끓여 살살 녹는 묵은지 뼈다귀 감자탕만들기 레시피 입니다.
한돈 냉장 돼지 등뼈를 사용하였습니다. 냉동은 피빼기 진행해주시고~ 냉장은 깨끗이만 씻어서 한번 끓이는 정도만 준비할게요. 물론 냉장이 훨씬 맛있고 끓이기도 간단해서 추천드려요. 팔팔 끓고 7분? 정도면 겉이 하얗게 변해요. 이때 건져서 한번 더 깨끗이 씻어줍니다.
STEP 2/8
그 다음 물은 뼈가 잠길정도로 자작히 부어준 뒤 초벌재료를 넣습니다. 강불로 올려주고 팔팔 끓으면 중약불정도로 뚜껑을 덮어서 푹 끓입니다. 40분 정도 끓였어요.
STEP 3/8
그대로 식혀두었습니다. 완전 식으면 육수 위 둥둥 뜬 기름제거를 하기 편합니다. 고기를 꺼내고 국물은 체에 한번 걸러서 초벌재료도 분리합니다.
STEP 4/8
이제 된장1T를 곱게 풀어주고 맛술 2T를 넣은 뒤 묵은지 한포기를 그대로 넣어서 다시 끓여줍니다. 15분 정도 폭폭 익혀줬어요.
뚜껑을 꼭 덮어주셔야 푹 잘익은 묵은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STEP 5/8
묵은지가 아주 노곤노곤하니 익어가네요. 맛있는 냄새가 폴폴~ 이제 추가 간을 해줄게요. 고추가루 2T, 참치액 1T, 다진마늘 2T 를 넣습니다. 맛을 보시고 김치에 따라 짜고 신맛이 강하면 설탕 1T를 추가하셔도 괜찮아요.
STEP 6/8
그 사이 감자 몇알도 깎아서 투여 ! 뚜껑 덮어 다시 20분 끓여줍니다. 감자탕은 완성이고 ! 이제 내어갈 때 다시 셋팅해줍니다.
STEP 7/8
불린 당면위에 푹 익은 묵은지를 올리고 뼈다귀를 듬뿍 얹었습니다. 포슬포슬한 감자도 옆에 곁들였습니다.
STEP 8/8
국물도 자작히 넣고 대파 반대 슬라이스와 향긋한 깻순도 팍팍 얹었어요. 맵싹하게 청양고추도 한개 슬라이스해주구요. 들깨가루 1T도 소복히 담아 위에 솔솔 뿌렸습니다. 국물 맛이 더욱 녹진한 풍미가 가득해지죠. 참 우거지가 있다면 다채롭게 함께 끓여도 정말 맛있답니다. 다음엔 우거지 듬뿍 넣고 함께 끓여먹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