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약 500g정도의 돼지갈비를 사용했어요.
돼지갈비 핏물을 빼주기위해서 밤에 돼지갈비를 물에 담궈놓고 잤습니다. 아침에 보니 핏물이 싹 빠졌더라구요.
돼지갈비
STEP 2/12
이제 불순물을 제거해주기위해서 초벌로 돼지고기를 한번 삶아줄거예요. 핏물을 제거한 돼지갈비를 냄비에 넣고 돼지갈비가 잠길정도의 물을 넣어 끓여줍니다.
STEP 3/12
물이 끓어오르면 약 10분정도 더 돼지갈비를 데쳐줍니다.
끓어오르면서 가운데로 모이는 불순물들은 건져내주셔요.
- 뼈 끝 빨간 부분이 없어질때까지 삶아주면 됩니다.
STEP 4/12
이렇게 데쳐준 돼지갈비는 건져내서 찬물에 헹궈준 후 체에 넣어 물기를 빼둡니다. 크기가 너무 큰 돼지갈비는 먹기좋게 잘라주셔요.
STEP 5/12
백종원돼지갈비탕의 핵심재료라고 하는 으깬 통마늘을 준비해줄거예요! 통마늘을 칼등으로 으깨주세요.
집에 있는 통마늘이 냉동보관해둔것뿐이라 냉동 통마늘을 사용했습니다. 10알정도 넣어주면 좋은데 딱 5알밖에 없어서 통마늘 5알만 사용했어요.
통마늘
- 통마늘이 10알 있으시다면 10알 사용해주셔요.
- 마늘은 국물만 내고 걸러낼 것이기에 껍질을 깐 통마늘 또는 안 깐 통마늘 기호에 따라 쓰셔도 된다고 합니다.
STEP 6/12
이제 백종원바쿠테를 본격적으로 만들어볼거예요!
코팅된 냄비에 기름을 두르지않은 상태로 으깬 통마늘을 넣어주고 통후추 0.5스푼정도도 넣어 마늘진액이 살짝 나올때까지 노릇하게 볶아줍니다.
저는 냉동통마늘이라 냄비에 늘러붙어서 약간의 물을 넣고 볶아주었어요.
통마늘, 통후추
STEP 7/12
노릇하게 잘 볶아주었다면 돼지갈비를 넣고 1차로 넣어주는 물로 물 700ml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설탕 0.5스푼, 굴소스 1스푼, 소금 0.5스푼을 넣고 끓입니다.
부족한 간은 나중에 간을 보고 추가해주었어요.
센불로 백종원바쿠테를 팔팔 끓여주셔요. 물이 끓으면 고기에 간이 밸 수 있게 10분간 센불에 졸여줍니다.
돼지갈비, 물, 설탕, 굴소스, 소금
- 물을 조금만 넣고 간을 한 후 졸이듯이 끓여야 고기 속까지 양념이 밴다고 해요.
- 백종원선생님은 돼지갈비 1kg를 사용하고 1차 물 800ml, 2차 물 1800ml를 넣었어요.
STEP 8/12
그리고 10분 뒤 물을 더 추가해줍니다.
저는 2차 물은 약 700ml 더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약 50분간 푹 끓여줍니다.
그런 후 통후추와 마늘들은 건져내주고 간을 본 후 소금으로 부족한 간은 추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대파를 송송 썰어서 넣어주면 백종원바쿠테 만들기는 끝입니다.
물, 소금, 대파
STEP 9/12
백종원바쿠테가 만들어지는동안 고기를 찍어먹을 소스도 미리 만들어주었어요.
한국식소스와 동남아식소스가 있는데 이번에는 한국식소스만 만들었습니다. 고기를 찍어먹으면 별미니까 같이 곁들여드시면 더욱 맛있게 백종원바쿠테를 즐기실 수 있어요.
먼저 파와 청양고추를 적당량 잘게 다져줍니다.
파, 청양고추
STEP 10/12
그리고 볼에 다진마늘 1스푼, 간장 2스푼, 설탕 0.5스푼, 식초 1스푼, 물 2스푼을 넣고 마지막으로 통깨도 약간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그러면 백종원바쿠테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소스 완성이예요.
다진마늘, 간장, 설탕, 식초, 물, 통깨
STEP 11/12
짠! 백종원돼지갈비탕 백종원바쿠테 완성입니다.
정말 쉽고 간단한 레시피죠?
소고기로만 끓이는 줄 알았던 갈비탕을 돼지고기로 끓이는 백종원바쿠테예요.
돼지고기로 끓여도 충분히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마지막에 대파를 송송 썰어 넣었어야했는데 먹다가 안 넣은걸 알아차렸어요. :) 저는 그리고 당면도 넣어주었습니다.
집에 불려둔 당면이 냉장고에 있어서 넣어주니 더욱 맛있더라구요.
STEP 12/12
고기가 부드러우니 맛은 두배!
한국식소스에 콕 찍어서 먹으니 별미예요.
돼지갈비를 사와서 반은 돼지갈비찜으로도 먹고 반은 이렇게 백종원바쿠테로 먹으니 일석이조!
끓이면 끓일수록 고기가 보들보들 부드러워지니 백종원바쿠테 진국입니다. 국물이 정말 깊고 진하고 구수해요.
오늘 간단하게 만드는 돼지갈비탕으로 맛있게 드셔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