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은 얇게 사각썰기, 감자는 너무 얇진 않게 사각썰기, 마늘은 얇게 채썰어서 준비해주었습니다. 양파는 깜박하고 사진을 못 찍었네요. 양파도 먹기 좋게 사각썰기로 썰어주세요.
통조림햄은 약간 짠 맛이 있어요. 저는 노브랜드 통조림햄을 사용했습니다. (노브랜드는 스팸같은 맛이 나는데 스팸보다 덜 짜서 즐겨먹습니다.) 짠맛이 싫으시다면 일반 햄을 사용하셔도 좋아요.
감자는 10분에서 15분정도 물에 담궈놓고 전분기를 뺀 후 사용해주시면 좋아요. 저는 된장찌개 만들고 남은 감자를 물에 담궈 냉장보관을 했었기에 바로 사용했습니다.
햄, 감자, 마늘, 양파
STEP 2/7
감자햄조림의 양념을 먼저 만들어볼거예요.
간장 4스푼, 맛술 1.5스푼, 설탕 1스푼, 올리고당 1.5스푼, 후추 톡톡, 물 50ml를 넣고 잘 섞어주었습니다.
물은 지금 안 넣고 나중에 감자햄조림을 만들면서 넣어주셔도 좋아요.
간장, 맛술, 설탕, 올리고당, 후추, 물
- 간은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마시고 양에 따라 달라지니 만들면서 입맛에 맞게 간을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STEP 3/7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감자를 넣고 잘 볶아줍니다.
(달궈진 팬에 물기있는 감자를 넣으면 튈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게 좋아요! 물기를 뺀 감자를 넣어줍니다.)
감자
STEP 4/7
감자가 기름에 코팅이 되며 감자의 겉면이 투명해지면 미리 준비해둔 양파와 마늘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양념장도 넣어 감자햄조림을 졸여줍니다.
양파, 마늘, 양념장
STEP 5/7
감자햄조림의 양념장이 감자에 색이 입혀질때 햄도 넣어 같이 졸여줍니다.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은 입맛에 맞게 추가해주세요. 저는 입맛에 맞아서 따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감자햄조림 완성입니다!
약간의 짭쪼롬함과 달달함에 감자와 햄까지 더해져 더욱 맛있어요. 짜지 않아 그냥 술안주로도 한두입씩 먹기 좋아요. 그만큼 남녀노소 좋아하는 반찬입니다.
감자 잘 안 먹는 아이들도 잘 먹는 반찬이랍니다.
간단하게 만들어 맛있게 드셔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