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먹어도 맛있는,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메뉴! 그중 하나가 쫄면이라고 생각해요~ 재료 하나하나 손질해야해서 귀찮을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니 시간도 오래 안걸리고 확실히 집에서 만드는 게 맛있더라고요. 매콤하면서도 새콤해서 자꾸 끌리는 쫄면 양념장 맛있게 만드는 방법과 쫄면 재료, 삶는 시간도 공유해 볼게요 : )
콩나물은 물에 넣어 삶기보다는 김으로 데친다고 보는게 맞는 것 같아요. 뚜껑은 열어도 되고 닫아도 되는데 뭐든 둘 중 하나만 ^^;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하면 비린내가 날 수 있어요. 저는 종이컵 반컵 정도의 물을 넣고 콩나물 넣은 뒤 뚜껑 닫고 3-4분 데쳤어요. 그리고 뜸들이는 시간 2분 정도 걸렸습니다.
STEP 5/12
데친 콩나물은 찬물에 헹궈주면 더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어요.
STEP 6/12
오이는 1/2개만 준비했어요. 채썰어 준비하면 됩니다. 오이 좋아하는 분들은 1개 다 넣으셔도 돼요^^
STEP 7/12
양배추도 얇게 썰어주세요~
STEP 8/12
다음은 쫄면 삶기, 저는 쫄면 사리를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했었기 때문에 바로 끓이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3-4분 담갔다가 면을 삶았어요.
STEP 9/12
쫄면은 7~8분 정도 삶아줬어요. 면 삶는 시간을 5분정도 했을때는 살짝 덜 익은 감이 있어서 8분정도 삶았는데 삶는 시간은 좋아하는 식감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STEP 10/12
그리고 찬물에 헹구면서 전분기를 제거해주세요 ^^
STEP 11/12
마지막으로 양념장 만들기 쫄면 양념장 레시피는 고추장 3스푼, 고춧가루 2스푼, 간장 1스푼 매실청 1스푼 (올리고당으로 대체 가능) 설탕 2스푼, 식초 2스푼 다진 마늘 0.5스푼 넣어서 만들었어요. 전 매콤한걸 좋아해서 고춧가루 2스푼 넣었는데 매운거 잘 못드시면 0.5스푼~1스푼만 넣어주시고 설탕과 식초는 2스푼씩만 넣어 만들었다가 간을 보고 기호에 따라 가감해서 드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