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약이 되는 밥이라고 약밥 또는 약식으로 불리는 약밥은 정월 대보름날, 달구경을 나온 신라 소지왕에게 까마귀가 왕이 위기에 처한 것을 알려주어서 위기를 모면한 소지왕이 까마귀에게 고마움을 전하고자 정월 15일을 오기일(烏忌日)로 정하고 찹쌀에 까마귀 색과 비슷한 검은색으로 물들여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음식에 \'약\'자 가 들어가는 것은 꿀이나 참기름이 들어간 요리이며, 약이 된다고 \'약\'자가 들어가기도 했답니다. 오늘은 최고의 요리비결, 초간단 약밥을 만들어 볼게요. 한명숙 셰프님 레시피입니다.
스푼으로 잘 저어서 윗면만 뜨거운 물이 닿고 아랫면까지 고루 뜨거운 물이 섞이게 하세요. 그리고나서 20분 정도 불려주어요. 전자레인지에 넣을 그릇이기 때문에 내열용기가 좋아요.
STEP 4/12
깐 밤 10개는 4등분하고 대추 10개는 돌려 깎아서 씨를 제거하고 적당하게 썰어주어요. 건포도 3큰술, 잣 3큰술 등을 준비해요. 저는 호두나 호박씨 등 다른 견과류도 준비했어요.
STEP 5/12
불린 찹쌀에 밤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12분 정도 돌려주어요. 가정마다 전자레인지 출력이 다르므로 12~15분 정도 돌려주면 된답니다. 이 때 전자레인지용 뚜껑이나 비닐랩을 씌워 구멍을 뚫어주면 더욱 좋아요. 물이 끓어 넘치므로 그릇은 내용물보다 크기가 2배 정도 큰 그릇을 준비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