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되는 다시팩의 내용물을 보면, 이렇게 멸치와 새우, 다시마 등이 들어있다. 하지만 이정도 재료만으로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진한 육수를 우려내기엔 부족하다. 멸치 10마리를 추가로 준비해서 더욱 진한 육수의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다.
STEP 2/13
또한 다시팩의 멸치를 보면, 손질이 안된 멸치들이 많다. 몸통 중앙의 검은색 내장부분을 제거하면 더욱 깔끔하고 구수한 된장찌개 육수를 낼 수 있다.
다음으로 이렇게 손질된 다시팩의 멸치들과 준비한 멸치들을 같이 전자레인지에 1분정도 돌려주자. 멸치의 미린내를 제거하고 된장찌개의 육수가 더욱 구수해 질 것이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꿀팁이다.
마지막으로 손질된 모든 육수 재료들을 포에 감싸거나 철망에 넣어준다
된장찌개 육수의 물 양은 2L~ 2.5L정도를 넣으면 적당하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서,
STEP 4/13
이렇게 파를 다듬고 남은 파뿌리를 육수에 넣어주면 더욱 깔끔하고 좋다. 파뿌리가 육수 내기에 좋다는 것을 꼭 알아두고 두고두고 써먹자.물이 끓기 시작하면 은은하게 불을 조절해서 육수가 잘 우러나오도록 해주자. 이렇게 25분정도 육수를 우려내면, 진국처럼 잘 우러나온 것을 볼 수 있다. 다 우려냈다면 파뿌리와 철망을 건져내고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다음 단계로 가자.
STEP 5/13
사진에서, 왼쪽은 집에서 직점 담근 집된장이고, 오른쪽은 해찬들의 재래식 된장이다. 오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서는 이 두 된장을 섞어서 사용할 것이다.
시판되는 된장 중에서는 집된장에 가장 가깝다고 한다. (광고x)
시판용 된장은 아무래도 단맛이 강하고, 집된장은 개운한 맛은 있지만 짠맛이 좀 과하기 때문에 집된장과 시판용 된장을 1대1로 섞어서 넣어주면 좋다. 두가지 장점을 모두 조합하는 것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다.
STEP 6/13
처음에 집된장과 재래식 된장을 각각 1큰술씩 넣어주고, 각종 된장찌개 야채들을 넣을 것을 생각해서 약간 짭짭하게 간을 더 맞춰주는 것이 좋다.
STEP 7/13
간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을 된장찌개 국물에 넣어주자. 이렇게 5분을 끓여주면 된다. 5분을 끓였다면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STEP 8/13
시중에서 멸치를 구입할 때의 꿀팁을 공개하겠다. 왼쪽의 멸치처럼 표면이 노랗고 기름기가 많아보이면 나중에 비린맛이 나고 국물이 텁텁할 수 있다.
가능하면 오른쪽의 멸치처럼 하얗고 은색빛이 도는 멸치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더욱 깔끔하고 구수한 된장찌개를 만들 수 있다.
STEP 9/13
본격적으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다. 아까 전 육수를 대량으로 우려낸 이유는, 된장찌개 특성 상 김치찌개나 미역국과는 다르게 자꾸 끓이면 야채에서 분이 나와서 국물이 텁텁해지고 깔끔하지 않다. 탡문에 딱 한번 먹을 만큼만 덜어서 한번만 끓여서 바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국물을 대량으로 우려내서 냉장보관해주면 그때그탡 야채만 넣어서 조금씩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TEP 10/13
양파와 애호박을 알맞은 크기로 썰어서 넣어주자. 개인적으로, 오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서는, 버섯 종류를 된장찌개에 넣으면 된장 특유의 개운한 맛이 줄어들어서 넣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서 모든 재료들은 숟가락에 딱 들어올 만큼 작은 크기로 썰어주면 좋다.
STEP 11/13
청고추, 홍고추를 반반씩 썰어넣거나 고추 1개를 썰어서 넣어주자. 된장찌개의 비주얼과 칼칼한 맛을 내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중요한 재료이다. 어숫썰기 해서 넣어주자.
STEP 12/13
끓기 시작하면 1~2분만 잠깐 끓여서 바로 먹으면 된다. 오래 끓이면 오히려 맛이 텁텁해질 수 있다. 더욱 맛있게 된장찌개 맛을 부각시키고 싶다면 미원을 소량 넣어주면 된다.
STEP 13/13
오늘 공개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활용하면, 매번 육수를 우려내기 귀찮아서 이렇게 필요할 때마다 야채만 썰어서 끓여주면 수월하고 맛있는 된장찌개를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