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로 할 수 있는 감자요리는 무궁무진합니다. 국민반찬 감자채 볶음부터 햄버거 먹을 때 없어서는 안 될 감자튀김까지, 저 또한 찌개거리로 감자를 쓰고 남은 감자 싹 나기 전에 잘게 채 썰어서 당근, 양파 때론 햄까지 넣어서 감자채 볶음을 항상 해먹던 기억이 있네요. 오늘은 백종원 감자조림을 해봤습니다.
제육볶음 할 때 보통 그렇지만 백종원 레시피는 설탕이 먼저입니다. 단맛을 먼저 입혀주기 위해서 설탕부터 넣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STEP 9/13
기름 코팅에 감자의 색깔이 변하고 반질반질해졌다면 잘라놓은 양파를 넣어주고 볶습니다.
당근,양파,감자
중불
제가 넣은 파프리카와 양파는 패착입니다 양파로 인해 물러졌고 파프리카로 인해서 맛이 복잡해졌어요! 이왕이면 그냥 감자와 당근이 가장 좋겠습니다!
STEP 10/13
무른 야채를 넣고 1~2분간 다시 볶은 후 감칠맛을 위해 다시마를 작게 잘라 넣어둔 물 300ml를 부어줍니다.
물은 양에 따라서 가감이 필요할 수 있는데 너무 많이 넣을 경우 조리는데 시간 소요가 많이 되어 야채들이 많이 물러질 수가 있어요.
STEP 11/13
물이 자작하게 부었다면 이때부터는 중불 이하로 바꾸고 바로 진간장 6 큰 술을 넣어주세요.
STEP 12/13
간장을 넣었다면 올리고당 2스푼, 마늘 1/3 큰 술을 넣고 마저 졸입니다.
물을 많이 넣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순식간에 수분이 증발해서 탈수가 있어 이때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STEP 13/13
물이 모두 증발하고 조림 양념이 채소에 잘 흡수되었다면 불을 끄고 참기름 살짝만 두르고 깨를 넣어서 마무리합니다. 감자요리에 잘 어울리는 재료로는 햄이나 소시지를 들 수 있어요. 햄도 같이 넣어서 조려서 같이 먹는다면 보다 더 맛있는 백종원 감자조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파프리카같은 쓸때없는 야채를 저처럼 넣지는 마세요;; 저는 그냥 냉장고정리를 하려고 했을 뿐이고;;
제가 넣은 파프리카는 패착입니다. 파프리카로 인해서 맛이 복잡해졌어요! 이왕이면 그냥 감자만 넣어서해도 좋겠고 추가로 당근이나 양파와 같이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