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는 된장이 들어가는 요리에 제법 잘 어울리는 식재료인데요. 시래기를 구매할 때 시래기밥, 시래기 고등어조림, 시래기 볶음, 시래기 된장국 이렇게 4가지 정도를 만들어 보려고 생각했습니다.오늘은 세 번째 액젓과 간장 베이스로 만드는 "시래기나물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씻어준 시래기는 냄비에 담고 물을 시래기가 잠길 정도로 부어 줍니다. 이 상태로 센 불에 20분간 끓여주고, 불을 끈 상태에서 20분간 불려주면 시래기 불리기는 완성입니다.
STEP 3/7
시래기 불리기 총 40분 (센 불에 20분, 불 끄고 잔열로 20분) 불을 끄고 시래기를 불릴 때 뚜껑을 덮어주거나 비슷한 크기의 냄비를 덮어서 온도를 유지해 주세요. 시래기는 어떤 요리를 만들어도 질긴 것보다 부드럽게 만들어야 맛있습니다. 불린 시래기는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 주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4~5cm)
4. 부재료 준비 양파 0.5개, 파 1개를 썰어서 준비해 주고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해서 준비합니다. 멸치 머리는 따로 두었다가 육수 낼 때 사용하세요
STEP 6/7
5. 시래기 볶기 프라이팬에 양파를 제일 먼저 담고 그 위에 시래기, 멸치 순으로 올려준 뒤에 물을 한 컵 넣고 '중불'에 볶기 시작합니다.
STEP 7/7
시래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국물이 자작하게 있는 상태에서 볶아 주셔야 하는데요. 양파의 색이 투명으로 변할 때쯤 파 1개와 설탕 1스푼을 넣고 한 번 더 볶아 주세요. 볶는 시간은 '중불에서 총 10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불을 끄고 들깨가루 2스푼을 넣은 뒤에 섞어주면 시래기나물볶음 만들기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