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우엉은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체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요. 풍부한 식이섬유는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우엉을 고르려면 바람이 들지 않고 건조하지 않은 것, 껍질에 흠집이 없고 매끈한 것을고르세요. 보관법은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소량의 경우는 햇볕에 이틀 정도 말렸다가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초간단 우엉조림입니다. 그럼 보실까요?
우엉껍질은 칼등으로 긁어서 제거하거니 감자칼로 벗겨줍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세척해서 그대로 요리하는 분들도 계세요. 껍질에 영양이 많거든요.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썰어줍니다.
STEP 3/6
우엉 변색을 막기 위해서 찬물에 식초를 3큰술 정도 넣고 담가두었다가 한두번 맑은 물에 헹궈줍니다.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STEP 4/6
조림을 할 때 냄비는 깊은 냄비보다는 낮은 냄비가 좋아요. 그래야 조림 국물이 잘 날아가서 좋아요. 양조간장 100ml, 맛술 1과1/2컵, 식용유 4큰술, 물 500ml 를 넣고 우엉을 넣어줍니다. 이제부터는 할 게 거의 없어요. 중불로 졸여주기만 하면 되지요. 50분에서 1시간 정도 졸여주시구요.
STEP 5/6
어느 정도 조림 국물이 줄어들면 물엿 5큰술을 넣어서 센불에서 졸여줍니다. 물엿 대신 올리고당도 좋아요.
STEP 6/6
조림 국물이 1~2cm 남도록 졸여주세요. 그래야 반찬통에 담았을 때 조림국물까지 넣어서 우엉조림이 마르지 않아요. 통깨를 뿌리고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