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물 4리터를 넣고, 멸치 한 줌, 건새우 반 줌, 무 1/3개, 양파 한 개, 대파 한 대, 다시마 10조각, 건표고버섯 한 줌, 대파 뿌리 3개를 넣고 한 시간 이상 끓여 주세요.
STEP 4/16
한 시간 이상 끓이고 나면 물이 많이 졸아 있을 거예요. 체에 밭쳐 육수만 분리해 줍니다.
STEP 5/16
불 맛을 위해 대파 흰 부분 4개와 양파 한 개는 석쇠에 올려 겉이 까맣게 탈 정도로 구워 줍니다. 집에 석쇠가 없어서 집게로 들고 구워 주었어요.
STEP 6/16
만들어진 육수와 간장은 6:4 비율로 섞어 줍니다.
STEP 7/16
청주를 종이컵으로 한 컵 넣어 주세요.
STEP 8/16
유자청을 한 국자 넣어 주세요. 유자향도 입혀 주고, 단맛을 주기도 해요. 단맛은 유자청의 양을 조절해서 개인 취향에 따라 가감하시면 될 것 같아요. 유자청이 없으면 올리고당을 넣어 주셔도 되요.
그리고 레몬 반개의 즙을 내서 넣어주고, 레몬 껍질을 갈아서 넣어주세요. 저는 레몬이 없어서 레몬즙만 넣어주었어요.
STEP 9/16
구워 두었던 대파와 양파도 넣고 끓여 주세요. 저는 끓기 시작하고 10분 정도 끓여 주었어요.
STEP 10/16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 한 줌을 체에 밭쳐 간장에 넣어 준 후 1-2분 후 빼내 주세요.
STEP 11/16
나머지 채소들도 건져 내고 간장을 걸러 내줍니다.
STEP 12/16
만능 간장 완성!!!
식으면 보관 용기에 담아 사용하면 된답니다.
STEP 13/16
간장 만든 김에 해 보고 싶었던 달걀장도 만들었답니다.
달걀은 신선한 걸 사용하는 게 좋아요.노른자만 분리해 주세요. 노른자는 껍질을 갈라 이쪽 저쪽 흰 자만 흘러내리게 한 후에 분리하면 되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은 손가락 사이에 계란을 넣고 흰 자만 손가락 사이로 흘러 보내면 노른자만 남게 된답니다.
또 계란을 깨뜨려 놓고, 페트병을 사용해서 페트병 입구를 노른자에 대고, 페트병을 눌렀다가 떼면 노른자만 페트병으로 빨려 들어간답니다. 이렇게 분리해 주셔도 돼요.
STEP 14/16
만능 간장에 달걀노른자를 잠기게 넣고 이제 며칠 기다려 주시면 된답니다.
며칠 후에 완성된 달걀장은 보여 드릴게요.
STEP 15/16
또 달걀노른자 절임도 있었죠. 용기에 소금을 깔고 그 위에 노른자를 올려 준 후
STEP 16/16
소금을 덮어서 냉장고에 넣고 며칠 기다려 주시면 된답니다.
이것도 달걀장과 함께 며칠 후에 보여 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