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를 하나하나 자세히 보시려면, 위쪽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https://youtu.be/pZEEWq9Y7zI
STEP 2/15
먼저 풋마늘의 뿌리는 필요 없으니, 싹둑! 썰어내 버려주세요.
STEP 3/15
그리고 겉잎은 질기고 맛이 없으니 요렇게 잡아당겨 벗겨주세요.
STEP 4/15
또 끝잎이 시들었으면, 손으로 톡. 톡. 떼어내주는 게 좋겠죠.
STEP 5/15
이제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되는데. 줄기는 가볍게 씻어도 상관없지만, 잎 사이사이를 살펴보면 흙이 묻어있는 게 보이시죠. 요게 김치에 들어가면 안 좋으니, 잎을 꺽어서 최대한 깨끗이 씻어주는 게 중요하답니다.
STEP 6/15
저는 좀 더 깨끗하게 씻기 위해, 잎 쪽을 물에 풍덩! 여러 번 적셔주었답니다.
STEP 7/15
그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면 끝!! (이렇게 손질한 게 1.3kg 정도.) *보통 마트나 시장 같은데 가보면. 이렇게 깨끗이 손질된 것도 팔아요. 그러니 번거로우신 분들은 그걸 사용하셔도 괜찮답니다.
STEP 8/15
이제 풋마늘에 액젓을 줄기 쪽에 뿌리고 비닐봉지로 덮어 5시간 동안 절여주세요. (절인 액젓은 양념에 그대로 넣을거니, 절대 버리지 말아주세요!!!) *대략 2~3시간 마다 한 번씩 뒤적여줘야, 골고루 잘 절여지겠죠! *줄기 쪽을 집중적으로. 잎은 거의 안 적셔도 OK.
STEP 9/15
그동안에 밀가루 풀국을 만들어볼까요. 냄비에 밀가루와 육수를 넣고 밀가루를 잘 풀어주세요. 그리고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그다음 부글부글 끓어오르면, 불을 꺼준 다음 식혀주면 된답니다.
STEP 10/15
저는 육수로 밑에 레시피를 사용했는데. 워낙 번거로우니 Pass 하셔도 좋아요. *냄비에 국물 멸치 10마리, 건새우 한 줌, 다시마 (10*10cm) 한 장, 양파 1/2개, 대파 한 대, 파뿌리 하나, 물 2L를 넣고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부글부글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20~30분 동안 끓여주시면 된답니다.
STEP 11/15
이제 양념을 만들어볼까요. 위에 써진 양념 재료들을 넣고 한 방향으로 잘 섞어주면 OK. *이때 재료들을 하나씩 넣어가면서 섞어줘야, 골고루 잘 섞어져서 맛있는 양념이 나와요! (액젓, 새우젓, 고춧가루, 양파즙, 풀국, 설탕,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추씨, 통깨 순서대로 섞으면 될 듯.)
STEP 12/15
그리고 풋마늘에 양념을 골고루 발라주면 되겠죠!
STEP 13/15
그리고 저는 한 끼에 먹기 편하게, 풋마늘 몇 개를 잡아 묶어줬으니 참조. *그냥 하면 뻣뻣하니 잘 안 접혀서. 30분 정도 양념에 놔둔 다음, 줄기가 날창해지면 묶었으니 참조.
STEP 14/15
이렇게 먹음직스럽게 묶은 풋마늘은 용기에 차곡차곡 담아주세요. 그리고 용기에 묻은 양념이 아까우니. 용기에 육수 200ml와 소금 살짝을 넣어 잘 섞어 양념물을 만들어준 다음, 김치에 뿌려주면 좋답니다.
STEP 15/15
그리고 위에 고추씨를 뿌려준 다음, 추운 날씨 기준에서 베란다에 놔둬 숙성시켜주면 된답니다. *빨리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시큼한 냄새가 나면 김치냉장고로, 오랫동안 두고 드시고 싶으면 2일 정도 숙성시킨 다음 김치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면 OK. (*살짝 서늘한 날씨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