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물을 뺀 돼지 등뼈가 잠기게 물을 부어 살짝만 삶아 내 줄거에요. 물이 끓기 시작하고 1분정도 후 불을 꺼 주고, 등뼈를 깨끗이 씻어 준비 해 주세요. 지저분한 불순물들을 제거 할 수 있어서 깨끗한 요리가 된답니다.
STEP 4/12
깨끗이 씻은 돼지 등뼈는 물에 잠기게 물을 붓고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1시간정도 푹 삶아 줄거에요. 살이 쏙쏙 빠지도록요. 잡내를 잡기 위해 대파와 고추를 넣고 삶아주는 거에요. 마늘을 더 넣어 주셔도 되고, 월계수 잎을 넣어 주셔도 되요. 돼지 등뼈를 삶을때 불순물이 떠오른다면 걷어내 주세요.
STEP 5/12
반나절 정도 불린 고사리도 돼지 등뼈를 삶을때 같이 한시간 가량 삶아 줄거에요.말린 나물들은 얼만큼 삶아서 말렸느냐에 따라 삶는 시간이 다르답니다. 그래서 시간이 딱 정해져 있진 않아요. 손으로 만져보며 용도에 따라 적당히 삶아주시면 되죠. 이번 요리는 푹 퍼지게 오래 삶을 거라서 딱히 삶는 시간을 그리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되구요. 오래 삶아 줄수록 좋답니다.
STEP 6/12
돼지등뼈가 푹 삶아 졌다면 육수는 냄비에 따라내 두고, 대파와 고추는 건져내 버려주세요.그리고 고기살을 다 분리해 줄거에요. 이때 뼈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히 살을 분리해 주세요. 푹 삶아져서 살이 바로바로 뜯어져서 쉽게 떨어질거에요.
STEP 7/12
살을 분리한 돼지등뼈에 미리 양념을 해 줄거에요. 간장2T, 후춧가루, 다진마늘 1T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STEP 8/12
고사리도 잘 삶아졌어요. 삶아진 고사리는 찬물에 헹궈 내 주고, 잘게 썰어서 준비 해 주세요.
STEP 9/12
잘게 썬 삶은 고사리에도 양념을 해 줄거에요. 간장2T, 후춧가루, 다진마늘2T을 넣고 무쳐 주세요.
STEP 10/12
육수에 양념해 놓은 돼지등뼈 살과, 고사리를 넣고 끓여 줄거에요. 이때 재료가 푹 잠기게 물을 더 부어 주세요. 한시간정도 더 끓여 줄거라, 물이 작으면 탈 수 있어요.
STEP 11/12
들깨가루 5T, 고춧가루 3T, 된장2T, 다진마늘 1T, 간장 2T를 넣고 한시간 가량 푹 끓여 줄거에요. 중간 중간 물이 너무 졸아들진 않았나 확인은 해 주시고 물이 적다면 추가 해 주셔야 합니다. 기호에 따라 매콤한걸 좋아하신다면 청양고추를 더 넣어 주셔도 좋아요. 저는 좀 더 넣었어요.
STEP 12/12
한시간정도 끓여 주면 고기도 푹 익어 흐트러지고, 고사리도 푹 익어 흐트러져 있을 거에요. 이게 매력이거든요. 씹지 않아도 호로록 넘어가는 해장국이 되는거죠.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후춧가루를 살짝 더 해 주시구요. 그럼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