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 150g 을 1cm 두께로 먹기 좋게 썰어서 그릇에
담아 둡니다.
무우는 다른 야채와 사용되는 시점이 다르니 따로 담아주세요.
STEP 2/11
양파 반개와 호박 100g 을 1cm 두께로 먹기 좋게 썰어 함께 담아 줍니다.
STEP 3/11
감자 1개 (약 180g) 을 1cm 두께로 먹기 좋게 썰어 따로 담아 줍니다.
감자는 다른 야채와 사용되는 시점이 다르니 따로 담아 주세요.
STEP 4/11
두부 한모도 기호에 맞게 썰어 주세요.
제가 사용한 두부는 300g 짜리 입니다. 마트에서 확인 해보니 업체 마다 한보의 무게가 제각각 다르더라고요.
두부는 마지막에 넣을 건데 두부가 들어가면 국물의 간이 180도로 변하게 되니 너무 큰건 쓰지 마세요^^.
STEP 5/11
목살도 썰어 주세요~
가능 하시면 목살은 썰어 진걸 사세요~ 이유는!! 편하니까요.^^~
그리고 이 레시피는 된장과 고추장을 고기 기름에 살짝 튀기는게 핵심이에요~ 앞다리살 뒷다리살은 기름이 너무 없고 삼겹살은 기름이 너무 많아 된장찌개 완성후 기름이 너무 많을 수 있으니 꼭~~ 목살 쓰세요~ 기름이 적당히 섞인 놈으로요^^
STEP 6/11
냄비를 쎈불로 달군 다음 고기를 넣고 핏기가 어느 정도 가실 때까지 볶아 주다가 국간장 0.5T 를 넣고 핏기가 완전히 없어 질때까지 볶아 주세요.
고기를 쎈불에 빨리 볶아 주지 않으면 비린내가 날 확률이 높아요! 꼭 쎈불에 팍팍!! 볶아 주세요!
STEP 7/11
고기에서 핏기가 완전히 사라지면 재래 된장 3큰술을 넣고
약 30초간 볶아 줍니다. 그리고 고추장 1큰술을 넣고 다시 30초간 볶아 줍니다.
재래 된장은 일반적으로 마트에 파는 된장찌개용 된장 중에 구수함이 조금 높은 된장 입니다.
업체 별로 1~3단계로 구분을 하는데가 있는데 제가 쓴건 2단계 였어요~
STEP 8/11
쎈불 상태에서 고기기름에 된장 30초 고추장 30초를 볶으 셨으면 무우를 넣고 30~1분정도 볶아 주시다 뜨거운 물
1리터를 부어 주세요.
차가운물을 부으면 식은 상태에서 다시 끓어 오르면서 고기에서 잡내가 나올수 있어요. 물을 붓자 마자 바로 끓어 오를 수 있게 뜨거운 물을 추천 드려요~
STEP 9/11
물을 붓고 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감자를 넣고 약 10분간 끓여 주세요. 감자가 익는 동안 거품을 걷어 내주세요.
굳이 걷어 낼 필요는 없지만 미관상 전 걷어 냈어요^^
그리고 나머지 야채 양파, 호박도 넣어주세요.
STEP 10/11
간을 보시고 국물이 좀 쎄다 싶을 정도로 졸여 졌을때 두부를 넣어 주세요. 두부가 들어가면 국물이 많이 싱거워 지기 때문에 두부를 넣기전 간은 평소 보다 좀더 쎈 상태 여야 합니다.
STEP 11/11
찌개가 완성되기 5분 정도 전에 고추가루 1큰술을 넣어 주세요.
칼칼한 맛을 좋아하시면 청양고추 한개 같이 썰어 넣어 주셔도 아주 맛나 답니다.
저도 칼칼한거 참 좋아 하는데 애들 먹을 꺼라서 넣지 못했네요.
맛있게 드세요~
레시피 페이지속 레시피 동영상 시청은 레시피 제작에 커다란 힘이 됩니다.
글과 사진으로 확인이 안되시는 분들은 동영상 참조 부탁드려요~
동영상 계량과 본 레시피 계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전 일반 밥숫갈(7~8cc)로 계량을 하는데 만개의 레시피 공식 계량법은 1T(테이블스푼,15cc) 이라 이에 맞게 수정해서 올려서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