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를 더욱 자세하게 보실려면 밑의 링크 참조!! https://youtu.be/ohhixVGFyqM
STEP 2/18
먼저 동치미를 이대로 쓰기에는 무청이 너무 많으니깐 안쪽 부드러운 3줄기만 남겨놓고 다 떼어내주세요.
떼어낸 무청은 동치미에는 쓰지 않지만. 나중에 삶아서 국 끓여먹으면 맛있답니다.
STEP 3/18
그리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남아있는 흙을 다 없애주면 되겠죠. (다시 씻을 기회가 없으니~ 최대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이때 상처 나지 않게, 부드러운 솔로 살살살.
STEP 4/18
그리고 끝 쪽 뿌리들은 먹잘 것이 없으니 잘라내 버려주는 게 또 좋겠죠!! *또 무와 무청 사이를 보면 거무튀튀한 게 묻어있거든요. 요건 칼로 썰어내 버려주세요.
이렇게 손질된 무와 무청들은 총 5.7kg 정도 나오더라고요!!
STEP 5/18
이제 절이기 위해서 천일염 140g을 대야에 펼쳐준 다음에 무를 여러 번 데굴데굴 굴러주세요.
무청은 부드러우니 따로 안 하셔도 될 듯!
STEP 6/18
그리고 비닐봉지에 덮어 9~12시간 동안 절여주시면 OK.
STEP 7/18
중간에 한 번 정도 위아래 위치를 바꿔주면 더욱 잘 절여지겠죠!!
STEP 8/18
절이기 끝나기 1시간 전에 쪽파와 갓을 넣고 한 번 더 무와 함께 절여주시면 된답니다.
STEP 9/18
절여진 쪽파와 갓은 요렇게 돌돌돌 말아 예쁜 모양을 내주면 또 좋겠죠!
STEP 10/18
삭힌 고추는 물에 살짝 씻어서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완전히 빼주세요.
STEP 11/18
청각은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바락바락 씻어준 다음, 손으로 꼭 물기를 빼주시면 OK.
STEP 12/18
양파는 1/2등분 해주고, 사과와 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다음 (8등분 정도) 씨를 제거해주세요.
STEP 13/18
위에 써진 소금물 재료들을 다 넣고 잘 섞어주시면 모든 준비가 끝났답니다.
*이때 우리 무 절일 때 사용한 소금물을 버리지 말고 체로 밭쳐, 깨끗하게 넣어주면 또 좋겠죠!!
STEP 14/18
위에 써진 모든 재료들을 층층이 쌓아준 다음, 맨 위층에 대나무 잎과 (소독한) 누름돌을 올리고 소금물을 여기에 붓어주세요.
STEP 15/18
이때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면포에 담아, 가장 맨 밑에 깔아주면 국물이 더 잘 우러나오겠죠! (그리고 둘 다 거칠게 다져주는 게 좋답니다.)
STEP 16/18
그리고 뚜껑을 덮어 선선하고 그늘이 있는 베란다 쪽에서 숙성시켜주면 된답니다. (4~6일 정도)
STEP 17/18
이때 뚜껑을 열어봤을 때. 가 쪽에 기포가 보글보글 올라오면, 이제 김치냉장고에 넣어주면 OK. 대략 2주 정도 지나면 새콤한 맛이 올라오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ㅎㅎ (또 오래 두면 국물이 탁해질 수 있으니. 사과, 양파, 배, 마늘 등등 무와 국물을 빼놓고는~~~ 맛이 제대로 들었다 싶으면 빼내주는 게 좋겠죠!)